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일반적 특성

II. 피아제(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1. 도식
2. 적응
1) 동화
2) 조절
3. 균형화

I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
2) 일차순환반응
3) 이차순환반응
4) 이차도식의 협응
5) 삼차순환반응
6) 사고의 시작
2. 전조작기
1) 자아중심성
2) 직관적 사고
3) 물활론
4) 상징적 기능
5) 타율적 도덕성
6) 꿈의 실재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개념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자율적 도덕성
4. 형식적 조작기
1) 추상적 사고
2) 가설 연역적 추리
3) 조합적 사고

IV. 피아제(Piaget)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일반적 특성

인지발달이론(cognitive development theory)은 Jean Piaget에 의해 수립된 이론이다. Piaget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한 아동발달 과정을 연구하여 아동들의 사고체계가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아동의 사고발달과정에 이론의 초점을 두었다. Piaget는 인간의 두뇌가 그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의사결정에서 의식적인 사고과정을 중요시하였다.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와 사고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네 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 이론이다.

II. 피아제(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Piaget는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간과의 유사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연체동물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기체의 변화를 가져 오듯이, 인간의 두뇌는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가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그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발달해 나가는가를 연구하게 되었으며, 인간의 인지와 사고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Piaget는 인지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인간은 능동적인 생물학적 유기체로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 자신, 외부세계 및 자기와 외부세계와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간 특유의 능력을 갖고 태어나지만, 이 능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해 간다. 이러한 Piaget의 인지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식, 적응, 평형 등과 같은 기본적 개념을 우선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교육 보고서
  • 발달 단계에 대한 특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교과 중심으로 조직된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경험 수업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 그리고 경험 수업 모형은 인지적 영역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는데, 정의적 영역에서도 공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봐야 한다.-평가 결과를 평점 내지는 점수화시키는 것보다 아동들의 토의활동이나 학습 내에서의 기반학습활동을 기초로 한 일화 내지는 관찰기록을 중심으로 아동들의 지

  • 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
  • 인지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반응하며 스스로의 태도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이해함으로써 궁극적인 자기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곧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목표라 할 수 있다.3. 개인중심 청소년지도방법 유형개인중심 청소년지도방법의 가장 중요한 전개방향은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실천을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기법이 기저를 형성해야 한다.청소년지도는 학교교육과는 달리 비범주적, 비형식적 특징이 강하기 때문에 자기

  •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CONTENTS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I. 인지발달의 기초II. 인지발달III. 감각운동기IV. 전조작기V. 구체적 조작기VI. 형식적 조작기VII.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아이들의 신체발달은 눈에 보이지만 지적 능력이 자라고 있는 것을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적 평형상태가 이루어지면서 인지구조는 성장발달 되는 것이다.2)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Piaget는 모든 아동들이 같은 순서의 지적발달단계를 거치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차이는 조금씩 있을 수 있으나 주변세계에 대해 순응해 갈 때 발달단계 순서대로 발달하는 것은 거의 동일하다고 하였다. 아동의 인지구조가 질적인 변화에 의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인지발달의 단계를 연령에 따라 감

  • [유아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 유아발달●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피아제 이론의 개요2. 인지발달 단계3. 감각운동기의 특징과 예시4. 전조작기의 특징과 예시5. 나의 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피아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접하면서 심리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특히 어린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