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이론적배경,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구조,성격,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발달단계분류,발달단계내용,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념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구조와 성격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분류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6,7세)
3. 구체적조작기(6,7~12세)
4. 형식적조작기(12세~성인)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내용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1) 가역성
2) 분류성
3) 보존성
4) 서열성
5) 탈중심화
4. 형식적 조작기
1) 가설-연연적 추론
2) 과학-귀납적 추론
3) 반성적 추상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적용 방안
1.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한다
2. 구체적인 학습 자료를 사용한다
3. 새로운 경험을 도입한다
4. 학습의 속도를 조절한다
5. 학습에 있어서 사회적인 측면을 이해한다
6. 아이들이 범하는 오류를 분석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후반부터 근대성의 문제점이 지적되기는 했으나, 20세기 후반에 들어 본격적으로 근대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 하에 해체적 과정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경향 중에서 근대적 지식관인 표상주의를 거부하고 지식의 맥락적 구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구성주의다. 구성주의는 객체화된 인식 대상으로서 보편적 인간 개념을 거부하고 개별적 경험의 의미를 강조하는 실존의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는 개별적 경험이 개인적 의미를 갖도록 개별적 경험을 통제하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구성주의는 개인적 경험의 의미 구성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대상의 객체화를 통한 탈맥락적 보편성을 추구하고 있는 근대 정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표상주의 인식론을 반대하고 있다. ‘급진적’이란 말에 해당되는 radical이란 말은 변화를 추구하는 속도가 급속하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지만 근본적이란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즉 급진적 구성주의는 표상주의의 인식론의 기본 가정을 근본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구성주의적 의미에 가장 충실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급진적 구성주의는 표상주의의 세계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표상주의의 가장 핵심 되는 가정에 대해 반대를 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근대정신이 합리적 도구성을 가능하게 했던 객관적 인식을 극복하는 것을 주요 탐구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그래서 종종 급진적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구성주의라고 일컬어지며, 지식의 표상 혹은 객관적 인식을 극복하고자 지식의 구성적 특성을 드러내는데 열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급진적 구성주의가 추구하고 있는 지식 구성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표상주의 인식론의 핵심 개념인 객관적 세계와 자아에 대한 이해가 선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양희·이영환(1991),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김재은(1983), 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아영·백화정·설인자·양혜영, 교육심리학, 학문사
류희찬(1995),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 우리교육
박덕규(1992),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단계에서 이에 대한 보충을주어도 그 결함이 쉽게 회복되지 않음.⑥ 언어발달 이론° 촘스키의 언어발달이론 - 언어발달을 선천적, 생물학적 입장에서 이해- 인간은 누구나 언어획득기제(LAD)라고 불리는 구조를 선천적으로타고남° 렌네베르그의 언어발달이론 - 언어발달과 신경계통간에 상관관계가 있다.- 결정적 시기가 있음°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의 비교구분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과의 관계․ 인지발달에 따라 언어발달이

  • 성인기 레포트
  • 단계는 배우자, 자녀, 직업, 그리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이행하고, 실행단계에서는 적합한 기술의 발달과 실행이 허용되는 기회를 얼마나 갖느냐에 따라 인지발달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재통합단계에서는 사회적 참여와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워져 자신이 하는 일의 목적에 관심이 있다.2)자율성 발달- 부모로부터 정서 및 경제적 독립을 하는 것이 주요 발달과제중 하나지만,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에 대한 갈망과 분리에 대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성격이론’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2)성격의 구조(3) 방어기제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2. 인성발달단계3. Erikson이론 교육적용 방안4. Erikson이론에 대한 비판ⅲ.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1.피아제 이론의 목표2.인지발달(1) 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이론, 매슬 로우의 욕구이론(현상학적 이론: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특성 5가지, 인본주의로서의 현상학이론 특성들,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욕구이론: 욕구5단계, 욕구의 특성, 강도에 따른 구분- 생리적 욕구가 가장강력, 결핍동기와 성장 동기‘자아실현의 욕구’)I. 태아기, 영․유아기(태아기: 임신단계별 특징과 태아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구조를 질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즉,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낡은 도식에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단계(연령)주요특징감각운동기(출생~2세)반사운동이 세련되고 조직화된다.(시각, 청각 등의 조절감각과 운동 능력에 초점. 그들의 사고는 자신의 신체적 행동에 주변 세계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제한.)대상영속성 개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