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험학습이란 학생들이 학습 대상인 실재를 직접 접하면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경험 수업 모형은 원래 인지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교과(수학, 사회 과학 등)을 염두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하지만 도덕 생활에 관한 인지적 변화는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도덕 수업의 한 모형으로 활용도가 높다. 즉, 도덕과 교육에서는 인지적 변화를 위해 경험을 모색하는 것이다.
도덕과 교육에서의 경험학습 수업 모형은 학생들에게 도덕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적 자각과 의식을 깊게 하고 사고와 판단 능력 및 행동 실천력을 높이고자 한다. 경험수업모형은 아동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 주려는 교수방안이다.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간은 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하고 성장, 변화한다. 아동의 인지발달단계는 4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로 아동 발달의 개인차는 있으나, 위계적인 단계로 발달한다.
**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전조작기의 아동은 다른 사람의 시각적 경험을 기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적인 상태를 이해하기 어렵다.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서 비로소 인지적사회적 능력 면에서 자신이 타인과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 시기 아동들은 사회적으로 규정된 정직, 용기, 효 등의 개념을 획득한다.
** 교사의 역할
1. 학생들이 도덕적 성장과 변화를 위해 양질의 경험을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그 경험을 적절히 해석교류하여 일반화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학습 과정에서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 획득보다는 사회적 영역에서의 사고 과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학생들의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학습 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4. 학생들이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공동 작업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험학습 수업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절차 및 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