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CM송과 배경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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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 웅진 룰루비데 TV-CM송과 대림 비데 ‘도비도스’ TV 배경음악
● 파스퇴르유업의 쾌변 요구르트 TV-CM송과 불가리스 TV 배경음악
● LG카드 TV-CM송과 삼성카드 TV 배경음악
● 혁신적인 형태의 CM송 - 애니콜 광고 애니모션과 KTF EVER 배경음악
끝마치며
본문내용
머리말

12시에 만나요 브라보콘, 영창피아노 영창~등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음직한 이러한 멜로디를 우리는 CM 송이라고 한다. CM 송은 이렇게 마약처럼 우리에게 어떠한 생각의 여지를 주지 않고 익숙하게 만들어 버린다. 이러한 CM 송의 가장 오래된 형태는 아마도 행상인들의 호객행위에서 찾아지지 않을까 싶다. 약장수의 약광고나 재래시장의 '골라, 골라(손뼉치며), 찹쌀떡아저씨의 정적을 깨는 구성진 가락, '고장 난 시계나 열쇠 고쳐요', '세-탁', '뚫어' 등에서 분명하게 그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처음에는 단조로운 말일 뿐이었지만 누군가 거기에 운율과 리듬을 부과했을 때 그것은 자연스럽게 노래가 되었고, 말이 노래가 되는 신비한 경험 속에서 최초의 CM송이 만들어진 것이다.
현대의 광고음악은 소극적 수단으로서 영상의 빈 곳을 채워주기 위한 보조 도구였거나 의도된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에서 벗어나서 소비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유도해 내는 소리 마케팅의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 극화(劇化, Dramatization)기능을 통해 광고가 30초의 구성 안에서 기승전결을 갖고 30초라는 절대시간을 구조화시킨다는 점에서 광고 음악은 효과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그 결과 광고음악은 광고라는 매체가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데 있어 중대한 고리 역할을 해 주었다. 더 나아가 현대의 광고음악은 다운로드의 형태로 음악 그 자체로 하나의 엔터테인먼트화 되었다.
현대의 세련되고 자극적이며, 감정에 어필하는 배경음악(background music)이 주류를 이루는 시점에서 오히려 촌스럽고 복고적인 CM송이 간간히 히트를 치는 경우를 보면서 이러한 두 개의 광고음악을 같은 제품군 속의 각각 다른 광고에 사용된 예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적절한 광고음악의 사용의 모색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다.

● 웅진 룰루비데 TV-CM송과 대림 비데 ‘도비도스’ TV 배경음악
현재 서울 지역의 비데 소유 가구 수는 15~20%로 지난해 6월 최 초의 비데광고 이후 1년 반 만에 성장기에 들어섰다. 룰루비데의 CM은 이런 본격적인 비데시장 성장기를 겨냥하여 만들어졌다. 현재 비데 시장 성장기에서 시장 확대를 위한 가장 큰 장애물은 여전히 오랜 기간 형성된 ‘휴지로 닦는 습관’이었다. 그럼 이런 휴지로 닦는 습관이 아니라 씻는 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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