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TV광고 음악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연구방법

제 2장 이론적 배경

1. 광고음악의 이해
(1) 광고 음악의 정의
(2) TV광고와 음악
2.광고 음악의 기능과 경향
(1) 광고음악의 기능
(2) TV광고음악의 경향
(3) 광고음악의 특징
3.청소년과 광고음악과의 관계

제 3장 청소년들의 TV광고음악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1. 설문조사의 설계
1) 설문조사의 목적
2) 설문조사 대상 및 절차
2. 설문조사결과의 분석
1) 청소년들의 TV시청 성향에 대한 조사
2) TV광고음악에 대한 반응조사
3) TV광고음악이 청소년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제 4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TV광고에서 정선된 문구나 말, 보여 지는 그림, 사진 등의 영상매체와 더불어 사용되어지는 TV광고음악은 사람의 이미지가 목소리에 의해 상당부분 타인에게 인식되는 것처럼 음악이 광고 속에 내재되어 그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소비자들에게 결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광고는 대개 30초 정도의 시간 내에 시청자들에게 상품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음악을 사용하게 된다.
광고음악은 전파매체를 통해 무의식 적으로 수용하게 하는 음악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며, 때로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파급효과를 지닌 강한 영향력을 지닌 음악이다, 이러한 점에서 아직 올바른 가치와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강한 모방심리와 무분별한 수용력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 디자인, 카피 등 광고관련 구성요소에 대한 학술적 연구 및 사회·경제적 활동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영상과 더불어 광고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음악 분야의 연구는 전무한 것이 사실이다. 시내 유명서적을 뒤져봐도 광고 음악에 관한 기본서적조차 접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 학술적 측면이 강한 논문보다는 실제적 적용이 가능한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음악에 중점을 두고자한다. 최근 들어 광고에서의 정신적 심상에 광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도 음향효과 등 비언어적 효과로 인해 일어나는 심상이 광고에 대한 오희적인 태도를 유발하고 회상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순한 구어적 정보만을 나열한 광고보다 음향 효과와 결합된 감각적 정보가 포함된 광고가 듣는 이로 하여금 더욱 큰 심상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수. 광고학. 서울: 한나래, 1999
한국광고학회. 한국의 광고. 서울: 나남출판, 1996
천홍범. 교욱사회학. 서울: 정민사, 1990
김충기.공석영. 청년발달심리학. 서울: 세광공사, 1980
권이종. 청소년 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6

- 논 문 -

권오연, ‘기능음악’ 음악논단(1992.12) 제6집 1~31면

장희라, ‘광고음악에 대한 연구 : 사회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 대학원 석사 논문 1994

조윤희, ‘TV광고 음악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연구 : 사회음악 교육 대상을 중심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1997

박영주. ‘사회음악으로서의 광고음악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김영선. ‘Singing Commercial의 일반적인 성격과 한국적인 현상의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신문대학원, 1974.

강순희. ‘TV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배경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이수영. ‘방송음악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홍보마케팅 자소서4. 의료간호사 자소서(간호사 자기소개서)5. 이공계 R&D 기술연구개발직 자소서 6. 은행금융직 자소서 7. 광고디자이너웹디자이너편집디자이너 자소서8. 백화점 마트 MD, Store Manager 자소서9.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자소서10. 사회복지사 자소서입사지원서이름한글주민등록번호한문나이만 세영문신입/경력주소집전화핸드폰호주호주와의관계졸업년도학 교 명학과학점/만점고등학교 졸업/대학교 졸업/재학/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TV및 라디오 CM 기획 및 제작, 신문&잡 지 광고, 브로슈어, 리플릿 기획 및 제작(카피라이팅)주요 광고주: 한글과 컴퓨터, 어도비, 다우데이타시스템, 트라이콤, ipopcorn, ITM컨설팅, 019 LG텔레콤, LG 전자, 대한투자신탁, 동방제약, IB인터넷, 나모인터랙티브, 유니텔비즈니스인터넷, SK텔레콤 등00년0월~0월 (주)***엔젤다이어트 마케팅팀 대리 주요 업무: 언론/매체 홍보, IR, 광고 및 브랜드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타겟 메일), 신규사업 전략기획, 공동 마케팅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집필 중 5)인터넷 쇼핑몰의 지각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학사논문 4) 사회경험 -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한 사회경험저는 경력사원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해 경력사원 못 지 않은 소중한 경험을 많이 쌓았습니다. 특히 포장마차를 통해 경영능력과 서비스정신을 길렀으며 또한 육체노동을 통해 인내심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졸업하고 광고홍보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지원자가 있었다. 그는 컴퓨터 동아리, 증권투자 카페 시삽의 다채로운 이력을 가진 지원자이다. 그러나 한 우물을 파 온 지원자가 아니라 자기소개서 내용 역시 산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준 제목 한 줄.그의 자기소개서 제목은‘지식의 퓨전’이였다.‘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듯 적절한 제목은 두서없는 내용, 산만한 경력을 한꺼번에 모아주는 효과를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졸업하고 광고홍보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지원자가 있었다. 그는 컴퓨터 동아리, 증권투자 카페 시삽의 다채로운 이력을 가진 지원자이다. 그러나 한 우물을 파 온 지원자가 아니라 자기소개서 내용 역시 산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준 제목 한 줄.그의 자기소개서 제목은 지식의 퓨전 이였다.• 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 는 말이 있듯 적절한 제목은 두서 없는 내용, 산만한 경력을 한꺼번에 모아주는 효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