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광고음악과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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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0.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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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동기

2. 이론적인 배경

3. 연구 절차 및 연구 방법

4. 예상결과

5. 실험 결과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혁명이후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물질적 풍요를 맞게 되어가면서 사회가 점차 소비 지향적 사회로 변모하게 되면서, 모든 사람들이 소비자의 대열에 들어가게 되었다. 여기서 소비자란 사람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재화를 소모하는 소비행위의 주체를 말한다. 그 범위는 현재 구매를 하지 않지만 가까운 장래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잠재적 소비자를 포함하여 모두 소비자라 한다.
수요의 풍요로 인해 소비자의 힘이 증가되었고,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만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게 되어서 기업간의 마케팅 경쟁도 심화되었다.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이나 TV 쇼핑몰의 대두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행동과 심리에 대해 다양한 연구 결과 새로운 전략으로 소비자를 겨냥하고 있다. 특히, 따라서 심리학 수업을 통해 우리 조에서는 광고의 유형과 소비자가 광고를 인식하는 양상을 연구함으로서 소비자들의 내적 반응과 그에 따른 의사 결정과정을 알아보며 이것들을 통해 기업들의 광고와 마케팅 전략에 따라 소비자들의 심리변화에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요즘 기업광고에서 '송마케팅'이라고 하는 광고 전략이 새롭게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데 기존의 광고에서처럼 노래나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를 광고의 배경적 요소로 사용한 것에 그치지 않고 음악을 주요 테마로 사용함으로서 소비자에게 보다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효과를 노리는 광고 전략을 말한다.
참고문헌
1) 기호의 광고학, 김정탁, 염성원, 커뮤니케이션북스(2000), pp.35~37
2) 기능음악, 권오연, 음악논단(1992), p12.
3) 현대 심리학 입문, 박창호 외, 정민사
4) 광고의 목적에 대해 | e-Biz마케팅전략 ( i-bo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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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걍 잘 모르겠다.
  • hyt1***
    (2006.06.12 03:3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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