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논문개요
2.연구목적

제2장 광고음악에 대한 연구
1.광고와 음악
2.광고음악의 정의
3.광고음악의 분류
1)요소별 분류
2)형식별 분류
3)목적별 분류
4.광고음악의 특징
5.광고음악의 기능
6.광고음악의 목표

제3장 광고음악과 효과
1.광고효과
2.광고효과로서의 상표태도
3.관여의 수준과 유형

제4장 결론
1. 논의
2.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광고와 음악

광고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식으로서 사회의 대량 정보 시스템을 경제적인 목적 하에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광고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 광고중의 의도대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것을 그 기능으로 한다. 즉, 광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비자를 설득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광고 전략의 핵심은 어떻게 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쉽고 함축적으로 표현하여 소비자의 머리 속에 광고 내용을 이해시키고 공감시킬 수 있는가에 있다. 이를 위해 오늘날 광고는 메시지, 모델, 색상, 유머, 음악 등 여러 가지의 다양한 광고 요소들을 광고 표현의 기술로서 다루고 있으며, 이 가운데 광고음악은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효과적인 광고 표현기법 중의 하나이다.

2.광고 음악의 정의

광고 음악은 전파매체를 통해 음악적인 메시지로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여 상품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략하는 것으로 광고의 본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소리를 통하여 일반 대
중에게 상상을 갖게 하고, 호감을 갖게 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광고 음악은 구매자가 음악을 청취할 때 상품을 연상하고 상품이 갖는 이미지를 통하여 행동으로 전이시키는 강한 묘사적인 힘을 갖는다.
광고 음악은 음악이라는 의미에 있어서도 활기를 띤 생동감이 넘쳐야 하며, 항상 매력있는 곡으로 외우기 쉽고 오래 기억에 남아야 한다. 그리고 광고 음악은 제품에 대해 특별히 만들어진 노래 음악으로서 무엇보다 대중에게 공감을 얻어야 하므로,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하는 시간적이고도 공간적 노래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원수(1984) ‘광고학개론’
이창우ㆍ김상기ㆍ곽원섭(1989) ‘광고심리학’
이학식ㆍ안광호ㆍ하영원(1997) ‘소비자 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장영렬(1992) ‘광고전력의 기본’
차배근(1990) ‘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
홍성태(1990) ‘소비자 심리의 이해’

2.논문 및 정기 간행물
권오연(1992) ‘기능음악’ (음악논단)
김주익(1991) ‘대중문화로서의 CM송’ 사보 코래드 4월호
김찬곤(1996) ‘소비자 관여와 그 영향변수로서의 자기관련성의 관계’
김형남(1991) ‘광고효과에 대한 배경음악의 친숙성과 관여도의 영향에 관한 연구’
김형순(1998) ‘제품관여이 정서적 차원과 소비자 행동’
박경식(1993) ‘실용음악의 분석적 고찰:광고음악을 중심으로’
안운석(1973) ‘소비자 관여에 관한 연구:관여모델의 검증을 중심으로’
윤선길(1994) ‘텔레비전 광고에서 배경음악이 야기하는 정서적 경험과 친숙성이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방대한 자료 참고 잘했습니다.
  • venu***
    (2007.11.14 19:18: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외국 자료가 과도하게 많네요. ;;
  • lees***
    (2007.06.22 14:36:4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효과 논란’으로 이어졌다.(한국경제, 2007, 12, 10)(그림6. 고교평준화 후 대학 합격률)Ⅲ. 한국교육의 문제점1. 공교육 위기의 원인1)근본적인 원인: 관치교육한국에서는 교육에 관한 한 정부가 거의 모든 것을 독점 관장한다. 학교설립을 제한하고, 학생선발, 교과서 선정, 교육과정 등 전반적인 학교 및 학사 운영에 대해 관여하며, 학교에 대하여 검사 및 감독,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학교가 공급하는 교육서비스의 종류와 양, 정원, 등록금, 교육과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특히 요즘 들어서, 웹툰이라는 매체는 우리의 일상생활의 언어에 최근 들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야말로 웹툰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웹툰은 우리의 일상 생활을 파고 들었다. 주요 포털 검색 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그, 홈페이지,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자유롭게 접할 수 있는 웹툰은 이제 출판, 광고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며 컨텐츠 산업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인기 작가의 웹툰이 연재

  • [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는 음악 학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음악의 시각에서 경영학적인 지식과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수준높은 음악적 소양과 음반 산업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주요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위 과정 중에 인턴쉽을 통해서 음악 관련 산업체 현장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라. 디지털 컨텐츠개발 프로그램 및 새로운 영역 개발디지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필기시험을 치르는 경우에도 면접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력서가 개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보다 깊게 한 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이는 면접의 기초자료로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등을 알 수 있는 성장배경과 장래성이 자기소개서에 나타난다. 문장력을 통해 문장구성, 논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논문데이터 베이스(Data Base)연구 및 교육금융기관시장(Markets)신문과 잡지(News/Magazine)기타 흥미로운 곳검색도구(Search Engine)위의 8개 영역은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어 하위영역별로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와 연결하였다. 예를 들어 연구 및 교육기관의 경우는 하위영역으로 연구/교육기관과 연구/교육자료로 구분하였으며 교육기관별로는 대학, 연구소, 학회, 경영대학원(MBA), 온라인(On Line) 대학에 관한 사이트를 모아 두었다. 그리고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