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소비자태도, TV광고,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브랜드확장, 인지구성주의,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심상처리정보,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언어이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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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소비자태도
Ⅲ.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TV광고
1. 언어적 요소 : TV 광고문안 작성
1) 특성
2) 대본(광고문안)
3) 스토리보드(storyboard)
2. 시각적 요소
1) 아트디렉터
2) 제작기법
3. 청각적 요소 : 소리, 배경음악, 음향효과 등
1) 광고음악
2) CM송(또는 징글)
3) 1980년 칼러방송 이후
4. 스토리보드의 개발
Ⅳ.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브랜드확장
1. 브랜드확장에 유리한 모브랜드의 특징에 관한 연구들이다
2. 모브랜드가 포함된 제품범주 혹은 모브랜드의 특징이 적절하게 확장 제품에 전이될 수 있는가 하는 주제를 다룬 연구들이다
3. 모브랜드의 특성이나 모브랜드와 확장제품의 유사성 이외에 브랜드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들이다
Ⅴ.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인지구성주의
1. 인간들은 근본적으로 과거나 현재의 현실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
2. 인간을 과학자로서 이해하는 데서 올 수 있는 두 번째 시사점
Ⅵ.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심상처리정보
Ⅶ.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언어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소비자만족은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적인 개념의 하나이다. 마케팅 컨셉트는 소비자만족을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목표로 삼는 마케팅 이념이며, 최근의 소비자주의 운동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소비자들의 불만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소비자만족은 소비자행동 모형에서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마케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할 때, 소비자만족을 하나의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는 자사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반복구매행동, 소비자 충성도, 불평행동, 구전 등과 같은 소비자행동을 이해, 설명, 예측하는데 소비자만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초기의 소비자만족/불만족에 대한 연구는 학문적인 관심보다는 공공정책의 수립과 관련하여 시작되었으며, 기본적인 개념의 개발보다는 그 측정에 우선적인 관심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소비자만족이라는 개념은 각 연구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측정에 있어서도 일치된 결과를 보이고 있지 않다(유필화, 1964).
일반적으로 소비자만족에 대한 정의는 제품의 사용경험으로부터 발생한 소비자의 심리적 결과로 파악하는 견해와 지각적 평가과정으로 파악하는 견해가 있다(Yi, 1990). 소비자 만족을 제품의 소비경험 결과로 보는 연구들은 '소비자들이 구매전 기대에 대해 불일치를 경험하게 될 때의 감정과 제품경험에 대해 소비자가 사전적으로 갖고 있던 감정이 복합적으로 야기한 전체적인 심리상태(Oliver,1981).' '소비자가 구입한 특정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원, 구매행동과 관련된 소비자의 경험에 대한 정서적 반응(Westbrook, & Reilly, 1983)'이나 '소비자의 희생에 비교하여 제품에 의한 보상이 적절한지, 부적절한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상태(Howard, & Sneth, 1969)' 등으로 소비자만족을 정의하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소비자만족의 평가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들에서는 소비자만족을 '구매 전 기대에 근거한 제품경험후의 제품품질에 대한 평가(Anderson, & Sullivan, 1993).' '특정한 구매선택과 관련된 선택후의 평가적 판단(Westbrook, & Oliver, 1991).' '선택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던 믿음과 일치했는가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Engel, & Blackwell, 1983).' '제품에 대하여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던 기대 등의 비교수준과 제품경험 후의 실제성과간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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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영(2001), 광고량과 광고메시지의 흡수능력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김희정 외 1명(2002), 광고메시지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확장 평가 연구, 중앙대학교 광고PR연구소
박범순 외 1명(2008), 광고 메시지의 인지/정서적 일치효과,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지한(1991), 광고메시지에 있어서 정보적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정양호 외 1명(2004), 광고메시지 주장의 질과 모델의 인종에 따른 광고효과, 한국광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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