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TV광고음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제2장 본론

1. 광고의 음악 정의와 발달과정

가. 광고음악의 정의

나. 광고음악의 중요성과 발달

2. TV광고음악의 역할

가. 광고음악의 종류

나. 광고음악의 기능

다. 광고음악의 특성과 역할

라. 광고음악 관련 선행연구

제3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한 사회 안에서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 음악은 그 사회가 문화를 창조하는 데 있어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 사회가 상품의 대량 생산 체계화가 되면서 더욱 치열해진 기업마케팅 활동 중 그 중요성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이 바로 TV광고이다. 전파매체가 발달되고 방송이라는 대중매체가 출현한 이후 인간의 청각적인
면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음악으 TV광고에 적극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TV광고영역에 도입된 음악은 현대사회의 사회성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지금 일상에서 광고가 없는 미디어를 상상할 수 없는 것처럼음악이 없는 광고 또한 상상할 수없다. 광고음악은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접할 수있으며 누구나 부담 없이 수용 할 수 있는 음악으로 대중친화적인 성격과 함께 현대의 대중문화의 한 줄기로 빠르게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의하여 TV광고음악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라 광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 왔지만, 광고에 있어서 음악의 본질은 상대적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한 분야였기에 연구가 미약한 편이었다. TV광고음악의 기능적 역할은 전파매체를 통해 음악적인 메시지로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고 그 상품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구매 욕구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라 정의 내릴 수있다. 그러나 음악 자체의 예술성보다는 광고라는 기능을 도와주는 주변요소인 점으로 보아 음악의주체적 기능보다 부수기능이 강함으로 부수음악기능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본 논문은 TV광고에서 음악의 기능적인 측면과 광고음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대중매체 중 TV방송광고음악만을 그 대상으로 한다.

참고문헌
가. 단행본

노정팔 [한국방송과 50년] 나남출판 1995
리대룡, 이상빈 공저, [소비자 행동론], 서울, 1998
오명환 [텔레비젼 영상론] 나남 1998
이창우, 김상지 공저, [광고 심리학], 성문사, 1996
이두희 [광고론] 서울, 1998
배은주, 리대룡 공저, [라디오 커머셜의 배경음악 효과: 관여수주과 관려하여] 1994

나. 논문

김현진 “광고에서의 저작권 침해와 제한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기홍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상제작과 그 수용 형태에 대한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 대하교 신문학대학원, 1974
권오연 “기능음악” 음악논단 1992
선희수 “포스트모던 광고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 분석” 고려대학교 어론 대학원 2000
장희라 “광고음악에 관한 연구” 연세대 개한원 석사학위논문
허윤경 “방송광고 배경음악에 관한 일 연구: FCG Grid 모델의 매트릭스 활용” 서강대 학교 신문방송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venu***
    (2007.11.24 23:51: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뭐 그럭저럭 양호
  • io***
    (2006.06.08 10:18:28)
회원 추천자료
  • 합격자들 자기소개서 모음(분야별)
  • TV및 라디오 CM 기획 및 제작, 신문&잡 지 광고, 브로슈어, 리플릿 기획 및 제작(카피라이팅) 주요 광고주: 한글과 컴퓨터, 어도비, 다우데이타시스템, 트라이콤, ipopcorn, ITM컨설팅, 019 LG텔레콤, LG 전자, 대한투자신탁, 동방제약, IB인터넷, 나모인터랙티브, 유니텔비즈니스인터넷, SK텔레콤 등 2000년 5월~8월 (주)***엔젤다이어트 마케팅팀 대리 주요 업무: 언론/매체 홍보, IR, 광고 및 브랜드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타겟 메일), 신규사업 전략기획, 공동 마케팅

  • [자기소개서]최신 직무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음
  • TV및 라디오 CM 기획 및 제작, 신문&잡 지 광고, 브로슈어, 리플릿 기획 및 제작(카피라이팅)주요 광고주: 한글과 컴퓨터, 어도비, 다우데이타시스템, 트라이콤, ipopcorn, ITM컨설팅, 019 LG텔레콤, LG 전자, 대한투자신탁, 동방제약, IB인터넷, 나모인터랙티브, 유니텔비즈니스인터넷, SK텔레콤 등2000년 5월~8월 (주)***엔젤다이어트 마케팅팀 대리 주요 업무: 언론/매체 홍보, IR, 광고 및 브랜드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타겟 메일), 신규사업 전략기획, 공동 마케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홍보마케팅 자소서4. 의료간호사 자소서(간호사 자기소개서)5. 이공계 R&D 기술연구개발직 자소서 6. 은행금융직 자소서 7. 광고디자이너웹디자이너편집디자이너 자소서8. 백화점 마트 MD, Store Manager 자소서9.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자소서10. 사회복지사 자소서입사지원서이름한글주민등록번호한문나이만 세영문신입/경력주소집전화핸드폰호주호주와의관계졸업년도학 교 명학과학점/만점고등학교 졸업/대학교 졸업/재학/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관한 시장조사 ㈜○○○ 3)WEB기반의 앨범조합 창업○○앨범인쇄협동조합 4)점포특성과 소비자특성이 미용실 애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집필 중 5)인터넷 쇼핑몰의 지각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학사논문 4) 사회경험 -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한 사회경험저는 경력사원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 아르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졸업하고 광고홍보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지원자가 있었다. 그는 컴퓨터 동아리, 증권투자 카페 시삽의 다채로운 이력을 가진 지원자이다. 그러나 한 우물을 파 온 지원자가 아니라 자기소개서 내용 역시 산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준 제목 한 줄.그의 자기소개서 제목은‘지식의 퓨전’이였다.‘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듯 적절한 제목은 두서없는 내용, 산만한 경력을 한꺼번에 모아주는 효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