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학] 3D디지털애니메이션의 가상적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II.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가상적 제작환경의 배경과 특징
III. 3D 디지털 애니메이션과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비교
IV.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표현가능성 및 한계
V. 결론
- 본문내용
-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기법은 컴퓨터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첨단 기술적 제작기법이다. 물론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체 역사를 통틀어도 100여년 남짓에 불과하지만 물론 기원전의 알타미라 동굴벽화부터 이야기하자면 역사는 기원전 1만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여기서는 애니메이션이 오늘날과 같은 시스템으로 제작된 시기부터를 말한다.
20세기의 과학, 문화적 발전과 변화의 속도에 견주어 상호 발전되어온 애니메이션은 시기적으로 오랜 역사를 가진 타 예술 장르와 비교해도 내용적으로는 결코 짧다고 말할 수 없다. 다른 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도 초기에서부터 다양한 실험적 표현 기법들이 등장하였고 최근에 이르기까지 단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도가 최근에 와서 애니메이션의 위상을 대중문화의 차원을 뛰어넘어 하나의 예술분야로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주로 단편 작가들에 의해 시도되었던 표현기법들 중에는 최근에 상업적으로도 보편화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기법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클레이 애니메이션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클레이 애니메이션은 1908년 윈저 맥케이(Winsor McCay)의 <어느 조각가의 치즈토스트 꿈(A Sculptor's Welsh Rarebit Dream)>으로부터, 1992년에서 95년까지 닉 파크(Nick Park)의 <윌리스와 그로밋(Wallace & Gromit)>시리즈 그리고 2000년 최초의 장편 클레이 애니메이션 <치킨런(Chicken Run)>에 이르기 까지 꾸준히 실험되고 연구되어온 기법이다. 이러한 실험과 노력의 결과 최근에는 클레이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텔레비전 광고나 홍보 영상 등이 제작되면서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3D 디지털 애니메이션도 80년대 초기에 발표된 많은 단편 작품들을 살펴보면 그 실험적 노력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다른 표현기법들과는 달리 근본적인 예술적 표현 가능성을 실험하기 보다는 곧바로 상업적 측면에서의 활용과 과학적 측면에서의 기술적 발전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을 위한 측면이 더욱 컸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의준, <디지털 영상학 개론>, 집문당, 1999.
마이클 하임,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여명숙 역, 책세상, 1997.
박일철, <컴퓨터 그래픽스란?>, 미진사, 1997.
임홍빈, <기술문명과 철학>, 문예출판사, 1995.
모린 퍼니스, <움직임의 미학: 애니메이션의 이론 역사 논쟁>, 한창완 외 역,
한울아카데미, 2001.
셰리 터클, <스크린위의 삶: 인터넷과 컴퓨터시대의 인간>, 최유식 역, 민음사, 2003.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하태환 역, 민음사, 2001.
존 핼라스, 로저 맨밸,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신아사, 2000.
파스칼 보니체, 홍지화 옮김, <영화와 회화>, 동문선, 2003.
폴 웰스, <애니마톨로지>, 한창완 외 역, 한울아카데미, 2001.
강종진, 「3D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카메라와 실제 카메라의 비교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2.
문재철, 「3D컴퓨터애니메이션의 디지털이미지에 대한 연구-테크놀로지의
미학적 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3.
이정민, 『감출수록 손맛난다, NPR이 3D 애니메이션의 주류가 되기까지』, 씨네21, 448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