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Ⅰ. 서론
A. 연구목적
B. 연구범위 및 내용
Ⅱ. 인테렉티브의 특성을 갖는 미술경향 분석
A. 인터렉티브 아트의 개념
B. 설치미술의 개념에 있어서 Interaction
1. 설치미술의 형성과 특성
2. 설치미술에서의 인터렉티브의 발전 경향분석
C. 개념미술에 있어서 Interaction
1. 개념미술의 특성 및 Interaction
D. 비디오 아트의 Interaction
1. 매체의 특성 및 비디오아트의 인터렉션 특성
E. 테크놀러지 아트 Interaction
F. 디지털아트의 특성 및 Interaction
1. 디지털아트의 역사 및 개념
2. 디지털아트의 의사소통의 성격
(1) 네트워크화
(2) 하이퍼미디어화
(3) 속도화
Ⅲ. 인터렉티브 아트 표현방법
A. 가상현실과 컴퓨터
1. 가상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의 분류
3. 가상현실의 장치
4. 가상현실 저작 도구
(1) VRML의 정의
(2) VRML월드 제작
(3) VRML의 문법 구조
(4) 노드의 결합
(5) VRML 브라우저와 저작 툴
B. 인터넷에서 3차원 구현
Ⅳ. 인터렉티 아트 작품분석
A.아트 프로젝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도 채널을 선택하는 권리는 시청자들에게 있지만 일방적으로 방영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뿐이다. 그리고 문학에서도 독자들은 이미 결론까지 다 쓰여진 글을 읽을 뿐이다. 이 자연스러운 소통방식에 컴퓨터의 눈부신 발전과 인터넷의 특성을 살린 것이 인터랙티브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의 거리를 좁힌 것이 바로 인터랙티브다. 좀더 친숙한 용어를 예로, '인터뷰(Intervie)'는 '서로(Inter)'의 '견해(View)'를 들어본다는 의미이며, 상대방이 어떤 말을 할지 예상할 수 없는 상태에서 쌍방간 말을 전하고 그 내용을 서로 교감한다는 측면에서 인터랙티브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처럼, 인터랙티브는 어떤 장르도, 방법도 아니며 패러다임의 문제다. 인터랙티브 아트라고 하는 것도 그래서 '~파'라든가 '~이즘' 등으로 구분될 수 없는 소통방식에 대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비록 인터랙티브라는 용어는 낯설지만 그것의 의미가 새롭게 만들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 다만, 이전에는 통신이나 접촉의 방법이 다양하지 않아 인터랙티브가 어려웠지만, 시대의 흐름도 그러하거니와 인터넷의 발달이 기존 소통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고, 더불어 첨단 과학의 발달도 쌍방간의 교감을 가능케 한 것이다. 그런 만큼 소통이 중요한 예술 부분에 인터랙티브의 개념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터랙티브는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예견된다. 앞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이 더욱 가능하게 될 것이고 사람들도 자신이 적극 개입되는 예술에 더욱 호감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미디어] 디지털아트와 그 문화현상에 대한 이해
  • 디지털이라는 우리 시대의 화두는 예술에 있어서도 디지털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되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디지털 아트에 주목하는 이유는 디지털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현상 때문이다. 디지털 아트는 단순히 표현 양식의 변화 차원을 뛰어 넘어, 디지털이라는 기술이 미술 문화 전반에 걸쳐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가를 확실히 보여주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기술의 발전이 어떤 방식으로든 미술의 개념과 존재 방식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 디지털 이후(After Digital)로 명명되는 시대가 왔다는 신호처럼 21세기는 군림하고 있다.카민(Carmin)이란 작가의 말처럼, ‘픽셀, 즉 디지털 화소는 나의 자연스러운 매체이다. 인터넷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업장이다’라고 할 만큼 21세기의 작가들은 달라진 작업환경을 심감하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 화소와 인터넷을 연결시키면 오늘날 매우 보편화된 예술의 한 개념, 즉 인터랙티브아트(Interactive Art)라는 말이 손쉽게 떠오르게 된다. 인터+액티브(Inter+a

  • [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 디지털 컨텐츠를 “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이러한 디지털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의미와 법률상의 개념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광범위한 개념으로 저작권상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 등도 디지털화될 경우 디지털 컨텐츠의 일종이 되는 것이다.Ⅱ. 정보통신공간의 특성정보통신공간은

  •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
  •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문헌조사방법을 주로 하고 디지털컨텐트산업과 관련된 사업자들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현실분석과 대응방안 수립에 관한 실증적 자료를 보완하였다. 디지털시대 컨텐트산업의 개념과 범위사실 컨텐트 및 컨텐트산업은 그 특성상 융합적인 산업이기에 명확히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컨텐트를 논의하는 사람들의 목적이나 사고의 틀에 따라 서로 다르게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컨텐트

  • 뉴미디어 예술 인터넷 예술
  • 인터렉티브 아트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얼마 전 국내에서 개인적을 가졌던 오노 요코도, 마지막 작품으로 사람들이 희망을 써서 매다는 방법으로 관객과의 피드백을 주고 받았다.)때문에 디지털 아트는 몇몇 감상자를 위한 작품이 아닌 보다 대중적이며 세계적인 감상자를 위한 예술이다. 즉 작가는 옛날처럼 작품의 제작자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큐레이터(학예연구관)로서의 역할도 함께 한다. 3.프랑스의 인터넷 예술 3-1. 프랑스 인터넷 예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