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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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 교육론
과제 주제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
Ⅰ. 서론
오늘날 한국어의 특징은 음운론적 특징, 통사론적 특징, 의미론적 특징, 사회언어학적 특징으로 크게 구분할 수있다. 이 각각의 특징은 다른 언어와 대조해서 볼 때 더욱 뚜렷이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한국어 어휘의 특징은 앞의 대부분의 특징과 연관되어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어휘가 독립적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사회의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다른 어휘와 관계를 가지며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한국어 관용 표현
관용 표현이라는 용어가 숙어나 관용어, 관용구를 대체하여 사용되면서, 학자들 사이에서 이 개념의 범주를 규정하는 데 있어서 이견이 있었는데, 왜냐하면 관용의 의미를 서로 다르게 해석한 것도 이러한 이유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단어 구성이 관용 표현의 기본 특성으로 전제되고, 전체 표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의미적 불투명성을 관용 표현 개념의 본질로 여기는 추세다. 관용 표현은 외국인 학습자가 학습하기 어려운 요소 중 하나다.
2. 한국어 관용 표현의 특징
한국어 관용표현의 주요 특징
비유와 은유의 다양한 활용: 한국어 관용표현은 비유와 은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동물, 자연, 역사 등 다양한 비유가 사용되어 특정 상황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예절 및 미묘한 감정 표현: 한국어 관용표현은 사회적 예절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는 상황에 따라 존경, 겸손, 감사, 사과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높임말과 반말의 적절한 사용: 한국어에서는 높임말과 반말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되는데, 관용표현은 이러한 언어적 차이를 반영하여 사용되고 있다.
직설적이지 않은 표현: 한국어 관용표현은 때로 직설적이지 않고 간접적인 표현을 선호한다. 상황이나 사람 간의 관계에 따라 미묘한 언어 선택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많은 고정어구와 표현의 다양성: 한국어에는 다양한 관용표현, 속담, 속칭, 관용구 등이 존재하며, 특정한 상황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문학적인 표현의 사용: 한국어 관용표현은 종종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된다. 이는 언어의 아름다움과 함께 특정 감정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데에 기여한다.
순환적인 표현과 농담의 활용: 몇몇 관용표현은 순환적인 구조를 가지며, 농담과 유머를 통해 특정 상황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3. 관용표현 선정과 교수 방안을 작성하시오.
관용표현 설명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문금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이중언어학회,학술논문,1998
박미선,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방안’,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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