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미디어와 문화]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시대 그리고 바이어컴(Viaco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Walt Disney, AOL Time Warner, Viacom, News Corporation, Sony, Bertelsmann 등은 이름만 대도 누구나 알 정도로 유명한 거대 다국적 미디어 기업들이다. 이러한 다국적 미디어 기업들의 파워와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더욱 커지고 중요해지고 있다. 여기서는 주요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하나인 Viacom에 대해 설명하였다. 바이어컴의 성장과정과 사업구조, 계열사들의 현황과 활동, 그리고 이것들이 갖는 정치, 사화·문화, 경제적 의미에 대해 알아 보았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Viacom은 어떤 미디어기업인가
1) 지상파 방송
(1) CBS
(2) UPN
2) 케이블 네트워크
(2) 니켈로디온(Nickelodeon)
(3) BET
(4) 기타
3) 파라마운트 픽쳐스(Paramount Pictures)
4) 블록버스터(Blockbuster)
2. MTV와 니켈로디온의 진출사례
1) MTV의 진출분야
(1) 미국내 진출
(2) 국제적 진출
2) 니켈로디온의 진출분야
(1) 사업특성
(2) 해외시장 개척
(3)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의 시장지배력 강화
3. 오늘날의 Viacom을 존재하게 했던 여러 요인들
1) Globalization
2) 주요성공요소
(1) The Broadth of Global Network
(2) 경쟁업체와의 협력
① 자본력의 한계
② 배급망과 유통망의 한계
(3)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
(4) 기술의 혁신의 정도 - 인터넷 분야의 진출
3) 산업 내 경쟁의 특징
(1) 선도기업과 추종기업의 순환
(2) 산업의 수직적 계열화 현상
(3) 경쟁사와의 협력 증대
(4) 신흥시장에서의 경쟁
(5) 인터넷상에서의 경쟁
4) 산업 내 경쟁자
5) Viacom의 초기 성장 과정
6) CBS와의 합병(Merger)에 대한 전략적 동기
(1) TV 네트워크의 필요성
(2) 규모의 경쟁 (타 기업의 Merger 열풍)
(3) 법개정 (소유규제완화)
(4) 광고 수입의 극대화
(5) 인터넷 분야로의 본격적인 진출
7) 합병의 의미
8) 합병 후
4. Online에서의 Viacom
5. Viacom의 PLC(Product Life Cycle) 분석과 SWOT 분석
1) PLC(Product Life Cycle) 분석
(1) 도입기(Introduction Stage)
(2) 성장기(Growth Stage)
(3) 성숙기(Maturity Stage)
(4) 쇠퇴기(Decline Stage)
2) SWOT 분석
6. Viacom의 정치, 경제, 문화적 함의
1) 정치적 함의
2) 경제적 함의
3) 문화적 함의
7. 한국 기업들에게 던져 주는 시사점
1) 거대 미디어 재벌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종속화되리라는 우려가 증대
2)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영세성
3) 연예/오락 산업의 통합화의 필요성 증대
- 본문내용
-
Viacom의 CBS의 역사는 90년 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1970년대부터 본격적인 합병과 인수를 통한 그룹 만들기가 개시된다. Viacom이라는 이름은 1970년대말 라디오(Radio) 방송국들에게 붙여진 이름이었다. Viacom은 1980년대 쇼타임(Showtime)과 영화 채널(Channel)을 아우르게 되었고 1981년에 탄생해 방송의 대반란이자 실험정신으로서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던 MTV Network를 1986년에 인수하였다. 그 다음해인 1987년에 섬너 레드스턴(Sumner M. Redstone)이라고 하는 미국 미디어 업계의 거목이 자신의 회사 내셔널 어뮤즈먼츠(National Amusements)를 통해서 Viacom의 지분 83%를 인수, 경영권을 행사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 거대그룹 Viacom CBS의 기틀이 잡혔다.
Viacom은 인수행진만 벌인 것이 아니라 직접 미디어를 만들기도 하였는데, UPN(United Paramount Network)의 경우 Viacom이 1995년 창업하여 미국내 5대 TV Network의 반열에 올려놓는 기염을 토하기도 하였다. 또한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의 붐(Boom)에 맞춰 그룹(Group)의 대표브랜드 중 하나인 MTV의 MTV Network Online을 만들어 MTV와 VH1의 컨텐츠(Contents)를 '멀티 유즈(Multi Use)'하게끔 안배하였다. 결국 MTV쪽은 MTVi그룹으로 묶게 되고 애니메이션 채널(Animation Channel)의 세계적인 심볼(Symbol)로 떠오르게 된 니켈로디온(Nickelodeon) 계열의 디지털 콘텐츠는 니켈로디온 온라인 그룹으로 모아 주었다.
Viacom은 현재 직원 수만 12만 3천명에 주주들은 6,327명에 달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주식상장 미디어 기업이다. 기업 규모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AOL 타임워너에 이어 미국 내 제 2위의 규모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5위권에 포함된 메가톤(Megaton)급 미디어 기업이다. Viacom의 주요 사업 분야는 텔레비전 방송국이며, 기타 라디오 방송국, 케이블 및 유로 텔레비전 서비스, 음반 사업, 특허 관련 사업, 영화제작 사업, 영화 및 비디오 배급 사업, 비디오테잎 대여 사업 등을 포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