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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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와 방법

Ⅱ. 영상매체의 유형과 인지특성

Ⅲ. 특수영상효과의 분류와 현황
1. 특수효과와 디지털특수영상(CGI) 등장
2. 헐리우드영화의 사례
3. 한국영화의 특수영상효과

Ⅳ. 첨단영상 매체의 미래
1. VR(가상현실) 테크놀로지
2. 디지털 모션캡쳐의 특수영상
3. 홀로그래픽 영화의 등장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중매체의 영향력에 힘을 입고 있다. 즉, 시각적 이미지를 통한 인류의 사고와 감정의 표현은 원시동굴벽화에서 보듯이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이다.

인류의 이미지 생산방식에 있어 획기적인 전환의 계기는 19세기 사진술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 사진술의 등장은 수공적 이미지 생산 메카니즘에서 광학을 기초한 빛에 의한 기계적 방식으로 이미지를 제작한 점에서 영상 역사상 큰 의미를 지닌다. 사진술을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영상매체들이 20세기에 발명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영상물이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위치하는 영상문화의 시대가 도래된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 란 질문은 다시 "영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치환될 수 있다. 한 마디로 영상은 20세기의 상형문자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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