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분야,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장점,디자인교육,교사역할,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

Ⅲ.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분야

Ⅳ.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

Ⅴ.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장점
1. 빠른 변화 가능성
2. 자유로운 실험 가능성
3. 다양한 사고과정의 촉진
4. 창의적인 표현 활동의 조장

Ⅵ.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디자인교육
1. C.G 표현지도를 위한 그래픽디자인영역 단원의 선정배경
2. C.G 표현지도의 교수학습방법의 바람직한 방향

Ⅶ.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교사역할

Ⅷ.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과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미술 문화에 있어서도 이른바 테크놀로지가 깊숙이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특히, 컴퓨터 미술이 그 영역을 확대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조금씩 확보해가고 있는데, 이러한 컴퓨터 미술은 발전된 미술 테크놀로지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된다. 컴퓨터 미술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컴퓨터로 미술적 표현을 하는 것이다. 종래의 미술 표현방법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여러 가지 형상, 색채, 질감 등을 컴퓨터를 통해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를 컴퓨터 내에서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고, 또 서로 다른 이미지를 합성시키면서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특히, 광범위한 작업 과정을 컴퓨터가 대신하여 간단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풍부한 상상력과 컴퓨터 처리능력만 있으면 컴퓨터의 독특한 표현기법을 사용해 자유롭게 미술 표현에 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 미술을 필요로 하는 곳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인데 영화제작, 방송국, 광고 대행, 애니메이션 제작, 교육, 공업디자인, 컴퓨터 프로덕션 등 많은 분야에서 실제로 컴퓨터가 이용되고 있으며 응용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공업디자인 분야에서는 비행기, 자동차, TV 등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제품 디자인의 경우 미리 만들어야 했던 가상 모델을 컴퓨터 상에서 간단히 만들어 제품이 나오기 전에 그 제품의 특성까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도 편집 디자인과 포스터, 포장, 사진합성 등 그 사용 영역이 광범위해졌다. 그 외에도 4-D의 발달은 영상분야의 표현 방법에 있어 새로운 획을 그었다.
컴퓨터 미술의 확산은 멀티미디어의 발달과 그 맥을 같이 한다. 멀티미디어는 종래의 개인용 컴퓨터에 음성과 영상 처리 기능을 보강한 것이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멀티미디어는 텔레비전, 전화, 팩스 등과 개인용 컴퓨터의 기능을 통합시키는 대체 매체의 출현
참고문헌
김춘일(1998), 미술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서울
곽병선(1994), 첨단정보 사회와 교육, 교육개발(11월호)
배정열(1994), 컴퓨터 그래픽과 미술, 명성출판사
박인숙(1999), 정보화사회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미술과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윤병철(1995), 초등미술교육에서 C.G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만홍(1993),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새로운 미술교육 방법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CG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미술과 교육성과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CG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성과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CG(컴퓨터그래픽)활용교육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인터넷활용교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서예지도,CG활용,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미국 초등학교 미술교육 사례
  • 교육은 대부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여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들의 학습활동의 방향과 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미술 교과서는 미술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수업안’을 제시하는 역할과 교사와 학생이 수업을 창의적이고 심도있게 전개하는 데 쓰일 수 있는 ‘예시 자료’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과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수업에 중요한 교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미술과는 교과의 특성상 창의성과 자율성이 중요시

  • [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효과 기술 및 매체 개발에 투자를 집중하여 영상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디지털 영상테크놀로지는 막대한 제작비가 들어가는 실사 영상촬영의 효과를 컴퓨터상에서 진행시킬 수도 있으므로 아주 경제적이다. 영상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적 차원의 투자와 아울러 영상매체의 역사와 특성 그리고 뉴미디어에 관한 분석 등, 기초 영상언어 읽기 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때부터 시행해서 국민의 전반적인 영상감상 능력을 키워 다가올

  • [교양] 직업과 선택-21세기 유망직업
  • 장점 때문에 텔레마케터의 활용을 늘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시로 고객관리센터를 운영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등 영업전략이 보다 다양해짐에 따라 텔레마케터 인력의 필요성은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각종 연구조사 영역 등 전 산업분야로 활용이 확대되는 추세도 텔레마케터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관련정보처○한국텔레마케팅협회 ☎ 02) 725-2321전 문 비 서◈ 직업의 특성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훌륭한 지도자 곁에는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컴퓨터들이 늘어났고 마침내는 미국내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현재의 인터넷으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아마도 여러분 모두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사용해보신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그 필요를 느끼는 까닭은 아마 그 정보의 방대함에 있을 것이다. 기존 pc통신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가 갖는 폐쇄성은 나름대로의 공동체를 형성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정보의 깊이와 폭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