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 여성] 시대의 흐름에 따른 영화 속 여성상의 변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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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시대별 분류
1) 1980년대 이전
-자유부인
-별들의 고향
2) 1980년대
3) 1990년대
-너에게 나를 보낸다
-처녀들의 저녁식사
-산부인과
4)2000년대
-봄날은 간다
-싱글즈
-엽기적인 그녀

3. 맺음말

본문내용
1.시대배경
한국영화는 휴전이 이루어지자 폐허 속에서 재기하여 얼마 후 중흥기를 맞이하게 된다.
1950년대의 멜로드라마도 전후사회의 밀어닥친 자유주의 풍조와 세태를 잘 반영하여 관객의 커다란 관심을 모았다.
1950년대 이후 한국영화가 번성기를 맞이할 무렵 5.16군사 쿠테타가 일어나고 새로운 영화법이 재정된다. 이에 따라 영세한 제작사들이 16개로 통폐합된다. 그로 인하여 자유로운 영화제작이 어려워졌으며 영화제작의 검열기준은 강화되었다. 이는 60년대,70년대 한국영화에 큰영향을 주게된다.
70년대의 한국 영화계는 이전의 어느 시대보다도 침체되고 암울한 시기를 맞이 하게 되었다. TV의 전국적인 보급과 함께 유신 정국 하에서의 가혹한 검열로 인한 표현의 제한은 한국 영화를 불황 속에 내던졌으며 영화의 질적 하락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1972년 들어선 유신 정부는 73년2월16일, 제4차 영화법 개정을 시행한다. 영화사 등록 여건을 한층 엄격하게 규정하여 은연중에 활동하던 개인 영화업자들의 움직임을 막아버렸으며, 1년에 4편의 한국영화를 제작하게 하는 의무 편수 조항을 적용했다.
또한 영화의 검열 기준을 하였다. 검열은 긴급 조치에 위배되는 것은 가차 없이 잘라내었는데, 사전 대본 심의와 실사 심의가 공존했다. 이 때문에 사회적, 시대적 리얼리티와는 거리가 먼 영화들이 양산될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나타난 돌파구가 호스티스 물 등이었다. 이장호의 <별들의 고향(1974)>에 이은 호스티스물의 범람은 삶에 대한 냉소, 육체적인 자유 추구, 여성의 상품화라는 소비성 강한 사회 풍조가 크게 대두된 것이다.
70년대 영화의 모습은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손쉽게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고 검열을 피할 수 있는 가벼운 내용의 영화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최루성 멜로드라마 유행을 주도했던 주부관객들이 영화관을 떠나고 극장가는 젊은 관객들이 주를 이루게 되었고, 청춘 영화가 인기몰이에 나선다. 67년 <맨발의 청춘>을 필두로 일어난 청춘영화는 이장호 감독의 데뷔작 <별들의 고향>에서 극에 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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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5.10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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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oum***
    (2007.06.11 13: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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