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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인호 “별들의 고향”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70년대와 문학
2. 대중소설의 의미
2-1. 한국에서의 대중소설
3. 작가소개
3-1. 작가세계
4. 줄거리
5. 작품분석
5-1. 공간적 분석
5-2. 인물 분석
Ⅲ. 결론
Ⅰ. 서 론
“경아! 오랜만에 같이 누워보는군.”
“아, 행복해요. 더 꼭 껴안아주세요.”
영화 ‘별들의 고향’에서의 이 대사는 1974년 당시 최고의 유행어였다. 이 영화는 당시 한국영화 사상 최고 흥행기록인 46만5천명의 관객을 동원하기도 했다. 이 영화의 원작인 최인호의『별들의 고향』 은 70년대 대중 문화 청년 문화의 한 지표이자 상징이면서, 또한 70년대 대중 문화와 작가의 관계를 엿볼 수 있게 해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1972년 9월부터 73년 9월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되고 1973년 예문관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어 출판사상 초유의 100만 부의 벽에 도전한 화제작이다. 작품의 내용으로 보면 70년대 상황을 변증하는 작품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여주인공인 ‘경아’는 산업화로 인한 이농인구의 도시노동자화, 서비스업 종사자의 등장이라는 당대의 상황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역으로 호스티스 소설의 원조나 상업주의 문학으로 비판받기도 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문단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않은 것 역시 사실이다. 영화에서 문오의 이야기만이 아닌 경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풀어나갔다는 것 역시 이 작품을 통속주의 소설로 볼 수 있는 하나의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본조에서는 ‘산업화시대 여성의 육체’라는 주제를 가지고 그동안 제대로 논의되지 않았던 문제들에 접근해 보고자한다.
Ⅱ. 본 론
1. 1970년대와 문학
1970년대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세계를 나누고 첨예하게 대립하던 냉전 체제가 흔들리며 세계 질서가 다극화하고 화해 분위기가 확산되는 시기였다. 남북한 정부는 6·25 전쟁 이후 처음으로 자리를 같이하고 통일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박정희 정권은 통일 문제를 독재 권력을 연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박정희 대통령은 일인 장기 독재 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하였다.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 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도시 노동계층의 성장과 불합리한 삶의 조건에 대한 반발, 농촌의 소외와 지역 간의 격차에 따른 갈등, 산업시설의 확대와 공해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고,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물질주의적 가치관의 범람과 문화의 상업주의적 퇴화등으로 인한 이른바 소비사회의 현실 모두 산업화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한국사회의 변모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회는 이 시기에 지역 간의 격차, 계층 간의 갈등, 세대간의 대립이 사회규범과 질서와 가치를 통합시켜 나아가기 어려울 정도로 심화되고 있었고 특히 편중된 지역개발, 농촌의 문화적 소외 등은 지역감정을 야기하는 요인이 되고 계층 간의 격차는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장애가 될 정도로 벌어져 있었다.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 같은 현상은 한국사회의 근대화과정 자체가 매우 불안전한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회변화와 그 갈등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의 재료로 끌어들이고 있는데 당대 사회현실을 배경으로 소외된 계층의 문제를 다루는 현실 비판적 문학이 70년대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이렇듯 1970년대 이후의 한국 현대소설은 산업화과정 속에 커다란 변동을 겪고 있는 사회현실에 대한 폭 넓은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다. 소설을 통해 사회계층의 모든 측면이 구체적인 현실로 부각되고, 인간관계의 불합리한 조건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소설적으로 형상화된것이다. 이 시기의 작가들이 산업화의 과정에서 초래된 문제점,,예를들어 물신주의의 팽배, 사회적 메커니즘의 횡포, 인간의 자기소외 등은 여러 작가들에 의해 소설적 형상화의 대상이 된다. 또한 그러한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문학의 대중화 또한 진행되던 시기였다.
2. 대중소설의 의미
대중소설과 소설 일반 사이의 변별성은 글쓰기의 방식, 대상, 유통의 세 가지 차원에서 주로 논의된다. 첫 번째는 소설 내적인 차원이다. 주제, 양식 등의 특성이 이에 속한다. 두 번째는 대중소설은 수용자의 양에 따라 일차적으로 성공 여부가 판별되어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대중소설은 소설 일반에 비해 적극적으로 대중매체를 이용한 글쓰기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대중소설의 첫 번째 특징인 소설 내적 차원부터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대중소설들의 구조는 대체로 희생자와 구원자, 적대자 주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중소설은 이와 같은 기본틀을 지키며, 주로 성적 모티프와 가족적 주제를 중심으로 삼아 작품을 전개시켜 나간다. 대중소설은 고정화된 소설양식을 대체로 고수하며, 대중들이 삶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것들을 작품의 소재로 택한다는 것이다. 대중소설이 이러한 원칙하의 창작을 고수하는 까닭은 그 감상층을 수동적인 대중으로 삼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예는 문학수용자로서 대중을 부정적 측면에서 잘 간파한 것이다. 대중매체 일반과 마찬가지로 베스트셀러는 대체적으로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며 반응이 늦은 감상층에 호소하고 있는데, 이 감상층은 스스로 체험의 요소들을 많이 만들어 내지 못한 채 예술적인 인상들을 받아들이며, 또한 무비판적이고 감정적인 면에서 무저항적이며 상상이 굼뜬, 일종의 무방비상태의 수면과도 같은 자기방임 속에 머물어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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