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언론매체, 커뮤니케이션]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거부터 현대까지 매체속에서 변화하는 남성상을 커뮤니케이션 적인 시각에서 분석한 논문입니다.

매체별 변화, 사회 성역할의 변화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화 편

2) 드라마 편

3) 광고 편


3. 결론
본문내용
성 역할이란 한 개인이 신체적으로 남자 혹은 여자라는 것을 구분 짓는 순간부터 그 문화에서 그의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한 일련의 가치관과 특성을 습득해 나가는 성형화 과정을 촉발시켜 이 성형화 과정을 통해서 성별에 따라 습득하게 되는 성격특성, 태도, 선호경향, 행동 등을 모두 합한 것을 통칭하는 것이다. 어느 사회에서든지 각각의 성별이 지니는 일련의 특성에 대해서 그 사회 구성원들을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성 역할 고정관념이라고 한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진 20C 이후, 여성의 권리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곧 페미니즘 운동으로 나타나 여성에 대한 많은 연구를 가능하게 했고, 동시에 대중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연구 또한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흐름과는 반대로, 여성에 대한 연구에 가려져 그동안 소홀하게 취급되거나 연구가 거의 되지 않았던 ‘대중매체 속 남성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대중매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모든 것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자극할만한 내용들로 이뤄져야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대중매체가 우리시대의 남성상을 잘 반영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 대중매체를 통해 남성상을 살펴보기로 했다.
대중매체 속(특히 드라마, 광고, 영화 등과 같은 영상매체)에 나타난 남성상이 어떻게 변화했으며, 왜 이런 변화가 일어났는지, 그리고 과연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효용을 가지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조사해 보려 한다.
참고로 대중매체에 속하는 신문, 라디오 잡지, CD, 화상전화 등의 사례를 배제한 이유는 영화, 드라마, CF가 남성상을 가장 잘 표현해 낼 수 있는 매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덧붙인다. 그리고 자료의 수집 과정에서 여성상에 대한 자료를 구해 이를 유추해서 남성상을 추론해 보기도 했는데, 남성상과 여성상은 서로를 반영하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한국 TV 40년의 발자취>, 방송문화 진흥회, 한울 아카데미, 2000.

2. 오명환, <텔레비전 드라마 사회학 : 현대 드라마 영상언어와 해법을 위하여>, 나남출판, 2000.

3. (2003. 2~5)

4. 최외선 外 9명, <결혼과 가족>, 정림사, 2003.

5. 김대환, <사회심리학>, 법문사, 1998.

6. 박성희, 천자칼럼, <한국경제>, 2005. 10. 10.

7. 유종숙, <특집: 21세기 소비시장의 지형도>, 「광고정보 2000. 3」(서울:한국 방송광고공사)

8. TVCF

9. 애드갤러리

10. yahoo 영화 검색

11. 한국방송공사

12. 문화방송

13. 서울방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대중매체속의 여성
  • 사회적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의 사고방식과 감각, 생활태도 등을 상징하는 새로운 남성상과 새로운 여성상, 혹은 새로운 남녀관계가 대중문화물에 그려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새로운 변화가 우리 사회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가는 또 다른 이야기일 수 있다. 여기서는 대중매체와 여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대중매체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그리고 대중매체에서 묘사되는 여성상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마지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그 의미3) 공동체주의의 한계3. 기존연구논의 검토1) 행위자에 의한 이동성2) 일상적 측면에서 본 개인주의화3) 대인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이동전화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②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학(객관적․실증적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 20대의 연애관과 결혼관에 대한 고찰
  • 20대의 연애관과 결혼관에 대한 고찰 -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설문결과를 중심으로 -목 차 1. 서론2. 시대별 연애 및 사랑, 결혼에 관한 풍속의 변천2.1. 근대 이전2.1.1. 고대사2.1.2. 조선시대2.2. 근대2.2.1 한국의 이성교제 등장 배경2.2.2. 개화기의 한국2.3. 현대 2.3.1. 과학적 인식의 확산2.3.2. 교제방법의 변화2.3.3. 젊은 세대의 인식 변화3. 대학생의 연애관과 결혼관에 대한 실태 조사3.1.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3.1.1. 기본

  •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 개념 인터넷 방송 정의 인터넷 방송 기술적 특성 인터넷 방송 등장배경 인터넷 방송 현황 해외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이용실태
  • 매체는 컴퓨터, 그 중에서도 인터넷이라고 볼 수 있다. 군사적 학술적 목적에 의해 특정집단에 의해서만 활용되던 인터넷은 WWW(World Wide Web)의 등장으로 인해 급속도로 대중화, 상업화되었고 이용인구가 증가하며 활용범위 또한 광범위해졌다. 다양한 정보제공은 물론이고, 전자 상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하며 포털사이트를 통한 각종 모임의 활성화, 컴퓨터 대 인간이 아닌 인간 대 인간의 온라인 게임도 가능해졌다. 이와 더불어 기존의 텔레비전, 라디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