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영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분위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 대상 - 영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분위기 연구
2. 문제 제기


Ⅰ. 서론
-연구 목적과 필요성

Ⅱ. 본론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
ⅱ) 영화의 개괄적 흐름
시대를 대표하는 영화들의 흐름과 메세지
-20세기부터 21세기까지 우리를 뜨겁게 달군 화두들

(1)1970, 1980년대
-유신 암흑기 속, 영화가 선택한 생존 전략
(여성 몸의 장르; 근대화의 상처)
(2) 1990년대 말, 2000년 직후까지
-밀레니엄의 혼란 속, 성의 부재와 혼란
(3) 2000년 이후부터 2006 현재까지
-과거로로의 회귀 VS Meaningless
(세대별 관점에 따른 해석의 차이)

ⅲ) 정권, 제도에 따른 영화사-시대별 연구
(1) 박정희에서 전두환까지(1970년~1990년 후반)
-유신 암흑기가 끝나자마자 들이 닥친 영화 시장 전면 개방
(2) 김영삼 정권하의 영화계
(3) 김대중 정권의 영화계


Ⅲ. 결론
시대적 요구의 집대성인 영화
-영화는 시대의 아이콘은 형상화 한 것

본문내용
1. 연구 대상

문화 전반의 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로서, 혹은 사회와 개인, 개인과 집단간의 소통의 핵으로서 현재 영상이라 명명되고 있는 미디어는 우리의 정신적인 투영물이자 우리가 의미를 찾아가고자 하는 암중모색의 한 과정이다. 특히나, 대중적인 속성에 기반을 두고 보다 직설적으로 수용자에게 다가가는 영화라는 분야는 수용자들의 세계관과 만나 사회적 의미를 확장, 정착시켜 나가는 생산과 소통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있어 생산과 소통은 곧 시대를 대표하는 주류이고, 이 여정의 궤적들은 따라가다 보면 그 시대가 가지고 있었던 일정한 패턴과 사회 문화의 전반적 분위기에 대해 보다 분석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여러 가지 경로로의 분석적 접근을 통해 영상 미디어가 가진 흡입력과 파급력은 무엇이며, 그 기저에는 어떠한 원인이 존재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것이고, 각 시대별 대표 유형들이 어떤 코드들을 이루고 또 배반하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서 우리사회에 있어서 그 기저에 근거한 코드화의 원인들이 대한 이유에 대해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영화와 모더니티/ 존오르 /민음사

한국영화 100년/ 호현찬/ 문학사상사

천개의 거울/ 김용희/ 생각의 나무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김영진/ 책세상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서울영화 집단/ 학인사

스크린 밖의 한국 영화사 1,2/ 장학수/ 인물과 사상사

한국영화, 섹슈얼리티를 만나다/ 유지나, 조흡 외/ 생각의 나무

새로 쓴 한국 영화 전사/ 김 화/ 다인 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에 따른 성적소수자의 의식 변화
  • 사회적으로 성적소수자에 대한 담론을 넓혀가야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적으로 성적소수자에 대한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미디어 또한 한 걸음 더 나아가 성적소수자들의 진실한 목소리를 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Ⅳ. 참고문헌루이 조르주 탱, 2010, ≪사랑의 역사≫(이규현 역), 문학과지성사윤인숙, 2009, , ≪법학연구≫제19권 2호, pp. 277~297, 연

  •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
  • 특성들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얻어지는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남자이기 때문에 못하는 일과 여자이기 때문에 못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end-*참고문헌**서서 오줌누는 여자 치마입는 남자;정부효;무한;2001*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존 그레이;친구미디어;1998*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바바라 피즈; 가야미디어;2000*http://kin.naver.com/?frm=nt*참고그림* -남성의 뇌--여성의 뇌-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영화업 등록업체 수는 총 3천3백 건이 넘고 있다. 반면 제작 부분의 문제점으로 스타시스템에 대한 의존과 제작비의 증가가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다. 작품의 완성도를 위한 순 제작비 증가와 광역개봉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으며, 주연 배우 개런티 상승 등도 전체 제작비의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② 투자- 전문 투자 자본의 유입 1990년대까지 한국영화 제작비는 지방 배급업자에게 선매(pre-sale)하여 확보하는 방식으로

  • [건강심리] 금연프로젝트 -금연사례분석을 중심
  • 연구는 사례를 분석하고, 그 분석에 기초하여 금연프로그램을 실시한 연구이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와 이 보고서에서 제시한 방법만으로는 일반화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처음부터 특정한 한 개인에 대한 연구였고, 그 개인에 대한 맞춤식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일반화의 가능성은 더더욱 덜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프로그램에 포함할 수 있는 항목으로 ‘자기강화’를 첨가하려고 한다.Bandura(1986)

  • [영화론] 헐리우드 중심으로 살펴 본 사회 속 스타
  • 영화 외적인 산업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이로운 영향을 행사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4.미국 사회의 변화와 헐리우드 스타이제부터 살펴 본 헐리우드 스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사회의 지배적인 분위기와 가치관 등 여러 상황적 단서에 초점을 맞춰 선정했다. 그리고 시대마다 등장하는 스타는 대중의 욕구를 발현의 정점에 선 스타이기도 하고, 그 보다는 영화사에 의해서 철저히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스타이기도 하다.A.1920년대1차 세계대전은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