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직여성의 자녀양육 경험 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문제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는 영화를 통해 시대적 안목과 사람 사는 세계를 이해하고 삶을 배운다. 영화란 일상 탈출이랄지 따분한 시간을 때우기 좋은 영상창작물 정도로 생각해 오기 십상이다. 그러나 영화를 보고 올 때마다 영화에서 던진 메시지를 되 뇌이고 영화 속 인물을 떠올린다. 그런 와중에 나와 주변의 타자간 시공간을 그리며 자신을 대입시켜 보기도 한다.
예술은 기존 것만 모방하면 예술로서 의미나 가치가 없다. 기존 모럴에서 벗어난 새로운 창작을 통해 관객에게 다가 서야 한다. 영화는 그런 면에서 모험과 파괴와 관객의 일상 구조를 바꿔놓는 힘도 가졌다(강신주, 2015). 그러기에 한 시간 반 정도의 영화분량 통해 사회 전반적 구조를 볼 수 있다는 면에서 연성권력 bodyContent mw-content-text 소프트 파워(soft power) 또는 연성 권력(軟性權力)은 하버드 대학교의 조지프 나이가 고안한 개념으로, 설득의 수단으로서 돈이나 권력 등의 강요가 아닌 매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나이는 1990년에 출간한 《주도국일 수밖에 없는 미국: 미국 국력의 변화하는 본질》(Bound to Lead:The Changing Nature of American Power)이라는 서적에서 이 용어를 만들어냈다. 그는 더 나아가 2004년에 출간한 Soft Power: The Means to Success in World Politics에서 이 개념을 발전시켰다.<백과사전>
으로 사람들 속을 파고들기도 한다.
사회복지적 연구는 문헌과 기타 연구 부분에서의 단순한 학문적 접근 뿐 아니라 문화예술 속에서도 그 역할을 찾을 수 있다. 영화, 책, 그리고 주변 사회복지시설 전반 내에 투여된 생활프로그램 속에도 문화예술 들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어 활용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인과 결혼하는 비율이 전체 결혼의 10%를 넘을 정도로 흔한 일이다. 2007년도에 결혼한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한국 남성의 약 40%가 중국>베트남>캄보디아> 등이며 그 외에 몽골, 우즈베키스탄, 일본, 태국, 미국 등 다양하다. 그런데 한국남성과 결혼한 결혼이주 여성가족의 절반이 넘는 52.9%가 최저생계비보다 소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김수현 외, 2014).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약소국가에서 온 여성들이 결혼하는 우리나라 남성은 주로, 경제적 빈곤이나 신체적 결함 및 정신적 문제를 수반 경우도 있어서, 결혼중개업을 통해 코리안 드림을 갖고 입국했던 여성들이 맞닥뜨리는 빈곤, 폭행, 언어, 문화차이 등의 산재한 고통은 정신적 우울과 가출을 유발시킨다.
그 뿐 아니라, (심금자,2016)에 따르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와 다문화가정 daumWrap daumContent cMain mArticle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는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한다. 이 용어는 국제결혼 가정, 혼혈아처럼 차별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용어를 대체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한편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이란 결혼 이민자 또는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대한민국 국적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다문화 가정 또는 다문화 가족은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 장벽이 약화되어 노동력의 이동이 활발해지고, 국제결혼이 비교적 자유로워지면서 생겨났다.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이유는 국제결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국제결혼이 늘어났으며, 외국과의 경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에 취업하는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의 결혼 이민자 중에서 상당수는 의사 소통 문제, 문화적 차이 등으로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데 힘들어하고 있으며, 자녀 교육 문제, 가정 폭력 등 가족 관계의 어려움과 낮은 경제 수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백과사전>
문제점과 맥을 같이 한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은 비 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아버지의 거부와 관심이 없음을 더 높게 지각한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가정 아동은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더 부정적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아동은 자신의 어머니의 한국어 구사 능력과 가정의 경제적 수준, 자신의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 때문에 자신에 대한 외모가치를 낮게 평가하였고 이로 인한 또래들로부터의 괴롭힘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에게 닥친 빈곤과 사회적 차별 등 여러 문제점을 담고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신주이상용(2015), 씨네썅떼, 민음사
구향숙(2013), 다문화가족 남편의 부부갈등대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김성근.유지영(2014),“다문화사회”의 그늘:구조적 차별의 분석, 한국행정학보
김수현·이현주·손병돈(2016), 한국의 가난, 한울
김영민(2016), 중년여성들의중년기위기경험에 대한현상학적연구, 전북대학교석사논문
김영숙(2013), 한국의 비다문화 담론 내용 분석, 사회복지연구회
김재엽최지현류원정(2012), PTSD가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탄력성, 사 회적 교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사회복지연구
김정원이주영김경본,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2호
김지혜(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연구,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혜미문혜진(2011),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과 비다문화가정(한국인 부모가정) 아동청소년의 학교 적응 비교 연구, 힌국사회복지학회
박원순(2015), 결혼이주여성 양육 관련변인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백미숙(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서 현(2010), 농촌지역의 병설유치원 다문화 가정 유아의 생활과 교사의 가르침- 다문화 가정 유아가 다수 취원한 유치원 중심으로 -, 유아교육연구, 2010, 제30권, 제6호,196)
설동훈이병하(2013), 다문화주의에서 시민통합으로 (네덜란드의 이민자 통합정책), 한국정치외교사학
심금자 (2016),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정체성 영향요인,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혜정(2015),다문화가정 어머니가 자녀양육에서 경험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규 제17호1호
유승애(2009), 4,5,6세의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발달실태,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남인(2014), 현상학과 질적연구, 파주, 한길사
이선애, 최현정(2016),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 연구, 열린유아교육
이윤미(2015),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아동, 어머니와 교사의 인식, 서 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창호 송민지(2013),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질적연구보고서-, 한국청 소년정책연구원
장 영(2010), 이주여성의출산전후서비스 개선방안에관한연구,-전라남도순천시다문화센터를
이용하는이주여성을중심으로, 순천대학교 대학원사학위논문
허명숙(2016),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 미혼모의 자녀양육 경험,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논 문
한국사회복지학,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65, No. 4, 2013. 11, pp. 7-31
한국일보,7월4일http://www.hankookilbo.com/v/0d6f283feb844b768071819f1f878974)
다문화가정 부모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한국일보
황정미(2010), 다문화시민없는다문화교육 (한국의다문화교육아젠다에대한고찰),고려대학교
황정미(2011), 다문화담론 확산과 ‘국민’의 경계에 대한 인식 변화: 의식조사 결과를 중심으 로, 재외한인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전문성 신장의 중요성에 대한 부각과 유아교사가 전문직이라는 인식확대 → 교육현장 개선 및 교사교육 관련 연구 분야에서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는 노력 → 전문성 신장은 유아교사의 높은 이직률 해소, 유아교사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처우개선 등과 같은 유아교사의 교직문화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불안정한 여건과 문제들을 극복하게 하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다문화적 정체성 수립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다) 다문화가정이란?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 + 이주여성, 한국인여성 + 이주남성),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을 말한다.(2) 다문화 가정의 등장과 증가 배경 가) 국제결혼의 증가 요즘은 도시 어느 곳에서나 심심치 않게 외국인을 만날 수 있다. 금발이나 검은색 피부와 같이 눈에 띠는 외국인은 물론,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이직률로 분석한다.☞ 압박면접은 대부분 인성위주의 면접이다. 따라서 면접자가 지금껏살아온 인생을 면접관이 주로 질문하게 될 문제이다.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내가 다양한 장점이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왔다고 본인 스스로 ‘자랑’을 하겠지만,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경험이라는 결과보다는, 경험을 하게 된 이유, 경험의 과정, 경험을 통해 얻게 된교훈 등을 더욱 궁금해한다. 이런 요소들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성격을다각도로 분

  •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 가정폭력은 가정파탄을 가져온다. 둘째, 가정폭력은 비행청소년을 많이 만들어 내고 있다. 셋째, 가정폭력은 강력범죄를 유발하고 있다. 2. 입법배경 및 연혁 1983년 6월에 발족된 한국여성의 전화는 아내구타문제가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여 매맞는 아내문제를 정치적 토론의 장으로 이끌어 냈다. 1989년 한국여성의 전화는 아내구타의 심각성을 알리는 영화를 제작하는가 하면 1994년 가정폭력방지법 추진을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속에서 어느 날 문득 훌쩍 커버린 경험에 대해 깊이 공감함. ‘빌리 엘리어트’, ‘개 같은 내 인생’, ‘길버트 그레이프’ 같은 성장 영화와 연계해서 쓴 감상문이 인상적임. 2. (1학기) ‘희망의 이유(제인 구달)’, ‘어머니는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하셨다(데즈카 오사무)’, ‘ET 할아버지와 두밀리 자연학교(마가을, 채규철)’, ‘정글에선 가끔 하이에나가 된다(조선희)’와 같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