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상] 한국영화와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나라의 여성의 지위상승은 서양국가나 같은 아시아 국가인 일본에 비해서도 상당히 더뎠던 것은 사실이다. 이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깊게 머릿속에 인식되어 온 남존여비사상이 그 큰 이유겠고, 또한 이를 바꿀수 있는 기회를 조선시대에는 쇄국정책이 박탈하였다. 그 후, 일제침략기에 들어 소위 ‘모던걸’이라 불리는 신여성들의 가시적인 활동이 두드러졌는데, 이도 여성전체의 지위변화에 큰 영향을 주기에는 부족함이 없지 않아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국전쟁, 대한민국정부 수립. 이런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 여성의 지위는 물론 국가의 총체적인 위기였기에, 인간의 존엄성조차 보장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1960년대, 이 시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대한민국은 비참한 전후 상황을 발전시키기에 이르렀고, 이때부터 여성의 지위도 약간이나마 미동을 하였다고 생각한다. 물론, 90년대이후에 들어서 여성의 지위의 가시적인 비약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이번 과제에서는 1960년대 이후에 대한민국의 여성의 지위에 대한 변화에 대하여 연구하기로 하였다.
물론, 여성의 지위변화는 경제적인 면, 정치적인 면등 많은 부분이 있겠지만, 또한 이를 알기위해서는 많은 연구 관련 서적들을 참고하여야 겠지만, 우리조는 여성의 지위변화에 대한 추이를 한국영화에서 찾아보기로 하였다.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있어서, 대중 매체는 그야말로 삶의 일부와도 같은 것이다. 대중 매체는 사람들의 사고와 관점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도 모르게 대중 매체에서 규정한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되기도 한다. 특히 다른 어떠한 방식보다도 영상을 통한 전달 방식은 사람들에게 더욱 쉽게 받아들여지고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러한 영상 매체 중 어쩌면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큰 줄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영화이다. 그리고, 이런 영화를 통하여 주연이 되었든 조연이 되었든,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는 그 시대를 대표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 이 세상에는 수많은 영화가 있고, 우리나라도 영화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일년에 양산되는 영화만 수천개가 넘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많은 영화를 다 다루지는 못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가장큰 영화제인 청룡영화제, 대종상 등 굵직한 영화제에서 수상한 영화를 중심으로 해서 진행을 하였다. 그렇다면, 왜 수많은 영화들 중에 영화제 수상작이어야 하는가? 영화제 수상을 했다면, 그것은 사회적으로 일종의 공인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고 말하고 싶다. 특히, 청룡,대종상 등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화제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대중과 절대 공감할 수 없는 영화가 이 영화제에서 수상한 경력은 극히 드물다고 한다. 그래서, 아주 대중적이고 지배적인 영화제인 두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다루면서 60년대 이후 여성상의 추이에 대한 연구라는 집단과제를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김소영.『시네마,테크노 문화의 푸른 꽃』열화당,1996
유지나 변재란,『페미니즘/영화/여성』여성사,1993
원용진,한은경,강준만『대중매체와 페미니즘』한나래,1992
유지나,“한국영화를 거꾸로 읽는다”영화평론 4.1992
이남,“여성적인 영화만들기에 대한 고찰”서강대학교 석사학위,1998
서인숙“90년대 한국 영화에 담긴 여성관”영화통권20-21.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그 역사 및 발전<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 >몇 년을 끌었던가. 호주제는 90년대에서 2000년대로 건너오는 여성운동진영 최고의 화두 중 하나였다. 2005년 3월 2일 호주제 폐지는 결국 국회 본 회의에서 통과되었고 우리는 지금 2008년 호주제 완전 폐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헌법 재판소는 양성 평등을 부르짖으며 ‘두성 쓰기 운동’ 등 많은 운동을 해왔던 여성 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그 날은 아마 여성 운동 승리의 날 중 하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영화와 여성 목 차Ⅰ. 영화란?1. 영화의 개념정의Ⅱ. 이론 배경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최초의 영화 2. 최초 여성이 출연한 영화와 최초의 여배우3.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4 7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5. 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이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마요네즈,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성상2

  • 사회과학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그 역사 및 발전 한국 영화의 도약적 발판을 마련한 70~80년대의 영화는 그러나 여성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 결여, 사회 변화와 맞물렸던 여권 신장을 풍부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호스티스에서 이어지는 에로물 등, 여성은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의미가 함멸되거나, 그 자체가 성적 도구화 되어 왔다. 이는 한국 영화가 다른 정치적 분쟁에는 민감한 시각을

  •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
  •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조폭 마누라와 엽기적인 그녀를 중심으로Ⅰ.서론한국영화에서 고정된 여성상을 뒤집고 강한 여성상의 새로운 이미지를 신상품으로 등장시켜 한국영화의 오락적 기능을 확대하고 대중적인 소비를 크게 성공시킨 두편의 대중영화와 에 주목하고 강한 여성상이라는 맥락에서 이문제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영화가 그 사회 대중들의 꿈과 사랑과 희망을 담는 거대한 문화라는 점에서 때 영화

  • 오늘날 한국영화 속의 여성
  • 오늘날 한국영화 속의 여성 장애여성 성폭력에도 감동?-오아시스사창가에 팔아버리고 싶을만큼 귀여워?-귀여워여성은 단순한 성적대상물-해안선,실미도얼굴이 예쁜그녀는 성격이 더럽다?-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순종적으로 기다리기만하는 여성상-첫사랑사수궐기 대회영화에 나타난 여성의 8가지 유형남성의 가치평가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로 보여진다.남성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로 묘사되지만 그 자신 창조적 주체는 되지 못한다.성적인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