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범위,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범위
1.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2.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3. 원격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4.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5.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6.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7.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8.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종사자

Ⅵ.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
1. 입법과정에서 제기된 쟁점사항
1) 평생교육사의 배치기준에 관한 규정
2) 평생교육사 배치의 실효성 확보여부
2. 해설
1) 평생교육사 배치
2) 평생교육사 배치대상
3)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 1인 이상

Ⅶ.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
1.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
1) 개인의 자아 정체성 성취
2) 개인의 성숙
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우는 역할
1)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 발달
2) 정부기관 또는 산업체와 같은 많은 기관들이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3) 대중의 이해와 참여의 촉진
4) 사회의 요구와 목표의 달성을 도와주는 역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60년대와 70년대의 급격한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하여, 평생교육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였지만, 실은 그 이전에도 평생에 걸친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을 설파한 여러 교육사상이 존재해 왔다. 이들을 총칭하여 ‘고전적 평생교육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의 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교 및 도교, 고대 인도의 우파니샤드 경전 등에서,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의 사상가, 특히 Hormer, Socrates, Plato, Aristotle의 사상 등에서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수양 등과 같은 생각이 강조되어 왔다. 현대적 의미에서의 ‘평생교육’이라는 말과 그 사상이 대두된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국제회의에서이다. 이 회의에서 프랑스의 성인교육 이론가이고, 실천가이며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직을 맡고 있던 Lengrand이 ‘영구교육(education permanentee)`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것이 평생교육의 출발점이었던 것이다. Lengrand(1970)에 의한 최초의 문제제기는 평생교육을 ‘인간의 일생을 통해서 행해지는 교육을 전체적으로 통합하고자 하는 활동원리’로 구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가 이를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게 됨에 따라 오늘날까지 그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그 후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발전해왔다. 첫째, 평생교육을 교육철학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Dave, 1976; Cropley, 1979). 이는 현대사회와 관련하여 교육적 이상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철학으로서의 평생교육은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기보다는 능동적인 행위자로 간주해야 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어야 하고, 교육의 계속성을 통하여 모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교육적 이상이 담겨져 있다. 둘째, 평생교육을
참고문헌
-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및 실천론, 서현사, 2008
- 김도수, 평생교육, 양서원, 1994
- 송병순 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2000
- 이병준 외, 평생교육사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이규호·임길진·강상진 외 지음,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 우만조, 평생교육의 이론전개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특성이 어린 시기에 형성) 학교교육과 평생교육‘배우는 일이 즐거운 일’이라는 경험이 평생교육을 받아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 요한 경험이 되어야 함오늘날 학교교육은 무엇보다도 배우는 일의 지속을 위하여 학습활동의 즐거움, 학습의 욕의 촉진, 학습태도의 정착, 학습습관의 효율화 등을 학습시킴으로써 학교교육을 마친 후에도 계속 교육받는 것이 보람 있는 일이 되도록 해야 함평생교육 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 : 전문 직

  • [성인연구방법]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사실습제도의 개선방안
  • 평생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여성들과 노인들의 사회참여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기업체의 주 5일 근무제 도입과 그에 따른 주 5일 수업제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현재, 여가교육의 수요가 증가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시대를 맞이하여 평생교육의 필요가 증대되는 현실은 평생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평생교육 전문가의 수요를 절실히 요구한다.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 [사범,교육]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
  •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평생교육은 초기의 개념적 문제에서 확대되어 실제적인 측면과 실천적인 측면까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바이다. 오늘날 평생교육으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사회적 ․ 개인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뿐만이 아니라 제도의 범위와 성격 또한 변하고 있다.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교육기관들을 사회적으로 인정하고 적절히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법률이 제정되고, 다양하게 전개되는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 [평생교육] 세계 교육목표 ‘모두를 위한 교육 EFA’이 되기 위한 평생학습의 방향과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교육 세계 교육목표 ‘모두를 위한 교육 EFA’이 되기 위한 평생학습의 방향과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모두를 위한 교육 EFA’이 되기 위한 평생학습의 방향1) 모든 이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학습2) 학습자 중심의 운영3) 지역중심 평생학습4) 평생학습사회 조성5) 기본적 교육권으로서의 평생학습 보장2. ‘모두를 위한 교육 EFA’이 되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1) 평생교육사의 역할 강화2)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
  •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평생교육은 초기의 개념적 문제에서 확대되어 실제적인 측면과 실천적인 측면까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바이다. 오늘날 평생교육으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사회적 ․ 개인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뿐만이 아니라 제도의 범위와 성격 또한 변하고 있다.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교육기관들을 사회적으로 인정하고 적절히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법률이 제정되고, 다양하게 전개되는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