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범위,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범위
1.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2.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3. 원격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4.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5.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6.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7.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8.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종사자
Ⅵ.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
1. 입법과정에서 제기된 쟁점사항
1) 평생교육사의 배치기준에 관한 규정
2) 평생교육사 배치의 실효성 확보여부
2. 해설
1) 평생교육사 배치
2) 평생교육사 배치대상
3)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 1인 이상
Ⅶ.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
1.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
1) 개인의 자아 정체성 성취
2) 개인의 성숙
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우는 역할
1)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 발달
2) 정부기관 또는 산업체와 같은 많은 기관들이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3) 대중의 이해와 참여의 촉진
4) 사회의 요구와 목표의 달성을 도와주는 역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60년대와 70년대의 급격한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하여, 평생교육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였지만, 실은 그 이전에도 평생에 걸친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을 설파한 여러 교육사상이 존재해 왔다. 이들을 총칭하여 ‘고전적 평생교육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의 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교 및 도교, 고대 인도의 우파니샤드 경전 등에서,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의 사상가, 특히 Hormer, Socrates, Plato, Aristotle의 사상 등에서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수양 등과 같은 생각이 강조되어 왔다. 현대적 의미에서의 ‘평생교육’이라는 말과 그 사상이 대두된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국제회의에서이다. 이 회의에서 프랑스의 성인교육 이론가이고, 실천가이며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직을 맡고 있던 Lengrand이 ‘영구교육(education permanentee)`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것이 평생교육의 출발점이었던 것이다. Lengrand(1970)에 의한 최초의 문제제기는 평생교육을 ‘인간의 일생을 통해서 행해지는 교육을 전체적으로 통합하고자 하는 활동원리’로 구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가 이를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게 됨에 따라 오늘날까지 그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그 후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발전해왔다. 첫째, 평생교육을 교육철학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Dave, 1976; Cropley, 1979). 이는 현대사회와 관련하여 교육적 이상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철학으로서의 평생교육은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기보다는 능동적인 행위자로 간주해야 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어야 하고, 교육의 계속성을 통하여 모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교육적 이상이 담겨져 있다. 둘째, 평생교육을
- 참고문헌
-
-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및 실천론, 서현사, 2008
- 김도수, 평생교육, 양서원, 1994
- 송병순 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2000
- 이병준 외, 평생교육사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이규호·임길진·강상진 외 지음,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 우만조, 평생교육의 이론전개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황혼이혼 정의,원인,장단점분석및 황혼이혼 사례와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시,나의의견정리 - 황혼이혼 연구레포트
- 8가지 패션 美의식(패션감성이미지)을 만들어보시오
- [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