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연구방법]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사실습제도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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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 제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내용

5. 평생교육사 실습제도 개선 방안

6. 연구의 한계점

7. 요약 및 결론

8. 별첨 :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1. 주 제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사 실습제도의 개선 방안』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점차 가속화되는 사회 변화는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와는 다른 지식기반 사회,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이와 같은 사회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교육 체제의 변화 역시 요구되고 있다. 정규교육 즉 학교 교육만으로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의 양과 질을 충당할 수 없으며 열린 평생교육 사회의 도래로 인해 누구나 평생동안 자기개발과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여성들과 노인들의 사회참여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기업체의 주 5일 근무제 도입과 그에 따른 주 5일 수업제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현재, 여가교육의 수요가 증가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시대를 맞이하여 평생교육의 필요가 증대되는 현실은 평생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평생교육 전문가의 수요를 절실히 요구한다.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위해 평생교육사 양성 과정은 그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목적 뿐 아니라 평생교육전문가로서의 질과 전문성을 길러낼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볼 때 대한민국 평생교육의 메카로서 그 선도적 입장에 서 있는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의 평생교육사 양성 과정은 보다 전문적이고 양질의 평생교육사 과정을 지녀야 한다. 특히 현장과의 연계성을 기르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 실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된다.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사 실습제도의 현상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실습제도의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은 평생교육의 질적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3. 연구 방법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사 실습제도의 현 상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장과 사례 연구를 통한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연구 참가자 선정은 의도적인 샘플링을 사용하였다. 참가자 선발 기준은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실습과정을 마친 현 4학년생으로서 실습을 마친 기관인 MBC 문화센터, 삼성 홈플러스, 현대 인재개발원 각 세 곳으로 분류하여 대상을 선정하였다. 인터뷰는 15-20분 동안 참가자의 동의 하에 인터뷰를 녹음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평생교육사 실습 기간의 적절성, 기관 선택, 실습 내용, 학과 커리큘럼과의 연계 등에 관하여 인터뷰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원들 간의 평생교육사 실습제도의 개선 방안 토론을 통해 평생교육사 실습제도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식은 녹음된 자료를 글로 옮겨 자료를 분석하고 수집하는 계속 비교 방식을 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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