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구분하고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6 / 2017.05.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구분하고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

2.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최고관리자의 역할
2) 중간관리자의 역할
3) 평생교육 강사의 역할
4)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
5) 평생교육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논함에 있어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법 제24조 4항에 의하면,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업무의 수행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리고 평생교육법시행령 제17조에는 평생교육사의 직무범위가 규정되어 있는데, 첫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분석ㆍ개발ㆍ운영ㆍ평가ㆍ컨설팅 업무, 둘째,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ㆍ교수 업무, 셋째, 그 밖에 평생교육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 관련 업무 등을 수행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학습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구분하고 다양한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현정, 현대사회와 평생학습, 학지사, 2012.
배장오, 평생교육개론, 서현사, 2012.
남정걸 외, 평생교육 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1.
김연숙, 평생교육사의 ‘지역적 전문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문제점과 활성화oe
  • 사회에 봉사하며 개인적으로 폭넓은 교우관계를 갖도록 여건 계기를 마련하여 생존만이 아닌 생활을 갖게 하는데 있어서 절대 필요한 것이다.노인교육의 필요성 대두ㅇ노인기의 연장 : 평생학습기간 연장- 평균수명 : ’95년 73.5세 ⇒ 2020년 78.1세ㅇ노인인구의 양적증대- ’95년 5.9% ⇒ 2020년 13.2%ㅇ고령자 인력자원화 대두- 정년퇴임 전․후 교육 증가⇔고령화시대의 도 래⇒ㅇ노인의 학습욕구 증가와 다양화ㅇ생활수준과 교육수준향상 : 고학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다양한 자격증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실습내용‣ OOOO 대구평생교육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1)전반적인 실습 일정 숙지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찾아보기① 자신이 관심 있는 평생교육 영역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관련 세부업무를 실습기관에서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② 기관의 방침을 빨리 이해하고 스스로 거기에 적응하고 현장실습을 지도하는 담당 실무자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기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 경영자의 역할과 기능, 자질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경영자는 어떤 역할과 기능,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적합한 상담을 통해 이들의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그에 맞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끌고, 그 평생교육의 장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촉진함으로써 평생학습활동의 적극적인 주체가 되도록 지원하며, 때로는 학습자 및 평생교육 실무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강의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역할은 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근본적인 토대가 되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관리와 방법
  •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겠다. 더불어 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에 있어서 평생교육사가 유념해야 할 원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함께 구체적인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방법을 알아보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수성과 기법을 이해하도록 하겠다. 또한 더 나아가 프로그램 운영관리 영역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어디까지인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우리 사회에서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먼저 컴퓨터 용어로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다양한 교육개혁안들이 제시되었으며 지금도 꾸준히 추진되고 있다.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원의 양성과 임용과정에 대한 개선 노력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원 양성 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 및 노력과 교원 임용고사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들은 물론, 더 나아가 교원양성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의 실시는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을 담당하는 데 요구되는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조치들이라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