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교육 제공 프로그램 제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발달장애인구의 증가로 특수교육대상 장애학생수는 487,968명으로 추산되지만 전체의 10.3%인 50,269명만이 교육을 받고 있어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한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애아동수가 한정적이어서 타 지역에 있는 복지관을 이용하거나 대기상태로 가정에 방치되고 있는 등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인접한 특수학교내 미비한 치료, 교육환경과 사설 특수교육 이용에 따른 가정의 경제적 부담으로 지역 사회 복지관내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기관내 일반아동 방과후 타교육기관과의 자연스러운 통합과 사무협력 체계를 통해 장애-비장애 아동과의 통합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장애아동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체계 개입 및 전문가 팀을 통한 중재로 양질의 통합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 심리적 통합을 유도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최종 목적
본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장애아동의 사회성 증진과 더불어, 장애아동의 가족과 학교 등 환경 체계에 대한 개입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장애 아동의 사회심리적 기능을 증진시키고, 이들을 둘러싼 학교, 가정환경의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실질적인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
서울 아동발달 임상연구소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유사 프로그램의 특성
프로그램 대상
진단별 치료교육 대상 :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 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 붕괴성 행동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아동기 섭식 장애, 배설 장애, 영재아
프로그램 내용구성
접수 -> 의학적 진단의뢰 -> 상담 : 교육평가 / 심리평가 / 언어평가 / 운동평가 / 작업평가 -> 진단평가 협의회 -> 치료 및 교육배치 : 치료 및 교육실시 / 부모교육 및 상담 -> 종결 및 종합평가 -> 추후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