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홈쇼핑프로그램의판매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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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홈쇼핑 프로그램의 판매전략 분석

1. 일반적인 분석
프로그램 편성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홈쇼핑 채널의 프로그램들을 일주일간 채널별, 시간대별, 요일별, 광고 프로그램 상품별 내용을 분석하여 시간대별 누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로 어떠한 상품들이 홈쇼핑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케이블방송 홈쇼핑 전문 채널은 24시간 종일 방송하면서 치열한 판매 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겉으로 보아선 아무렇게나 편성한 것 같은 시간대별 판매 상품이나 편성 전략도 알고 보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에 따른 연령별, 성별 등 인구학적인 특성을 고려한 '타깃 마케팅'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먼저 편성전략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이른 아침 시간대는 잠이 없는 노년층이나 중장년층의 남녀를 대상으로 건강용품이나 생활용품을 주로 편성하고 있으며, 자녀들이 등교하고 남편이 출근한 뒤인 오전 시간대는 젊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위 '미씨 존' 시간대로 이 시간대는 화장품, 생필용품, 이미용품, 침구 등을 팔면서 주부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오후에는 30대 중반 이상 주부들이 선호하는 패션, 주방용품, 보석과 명품을 주로 편성하였다. 젊은 주부들은 이 시간이 되면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돌아오기 때문에 한가하게 TV 앞에 앉아 있을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오후 8시 이후는 아이들과 남성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 시간대로 컴퓨터나 대형 가전제품, 레포츠, 가구 등 소위 '가족 공동' 상품을 주로 파는 편성 전략을 취하고 있다. 심야시간대는 '영스트리트' 시간대로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속옷/의류나 화장품 등 이미용품을 편성배치하면서 직장여성이나 대학생들을 유인하고 있다. 판매상품의 종류로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식품을 비롯한 건강식품류(19.2%)가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의류/속옷(16.5%), 가전제품(10.2%), 명품 및 보석류(8.6%), 생활/주방(8.5%), 화장품 및 이미용품(8.1%)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농수산방송이 전문채널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건강식품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소비하는 주 상품들이 홈쇼핑 프로그램의 주 상품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홈쇼핑 프로그램의 편성 전략은 주로 여성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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