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유한킴벌리 기업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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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환경 분석

제 2 장 고객 분석

제 3 장 제품 개발

제 4장 마케팅 세부 계획

제 5장 정리
본문내용
 과거와 현재의 전략

비전- 2015년에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매출액 3조원 달성
정책
• 해외시장 개척 가속화
• 첨단 신기술 도입으로 공장 합리화
• 사업 통합으로 성장 시너지 극대화, 기술혁신으로 신규사업 및 시장개발 가속화
• 5대분야(임직원,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구조, 시장개척)의 경영혁신 진행
• 통합적 경영정보관리 실행
조직- 재무 및 ITS, 유아•여성•성인•가정위생용품사업, B2B, 디지털날염, 생활용품영업

 원가분석
2008년은 불안정한 환율, 유가 급등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이 경영 전반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특히 원재료비가 전년대비 24.1% 상승하였습니다. 이에 원재료 비 혁신을 위해 수입자재의 국산화, 공급업체 개발 지원 및 다변화, 제품 디자인 최적화 노력해서 2008년 10월부터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은 2009년에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화장지 생산공장인 김천공장은 완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손실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화장지 원료 분리 및 재생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원료 회수율을 1.4% 향상 시켜서 연간 1억 7천만 원의 제조 원가 절감 및 환경 부하 감소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2009년에는 유사 공정에 원료 회수 장치를 보완 설치할 예정이며, 추가로 4억 원 이상의 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저귀 생산공장인 대전공장은 유아용품 생산 시 발생하는 낭비를 감소시키기 위해 생산부서에서 자체적으로 내부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해서 연간 약 20억 7백만 원의 절감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08년에 기저귀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시간당 약 5만 개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는 2006년과 2008년 두 차례에 걸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해 기계의 성능을 향상 시키고, 효율적인 생산계획을 반영한 결과 입니다.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생산계획을 반영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물량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수출증가 물량까지 공급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2008년 총 30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약 239억 원을 절감했습니다. 원가혁신 프로젝트(FORCE)를 진행하고, 각 사업부와 구매, 물류 등의 별도 목표 관리를 통해 매년 원가 및 비용 혁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분석
BCG매트릭스
스타 ?
cash cow 개

산업별 BCG매트릭스 분석
가정위생- cash cow 유아위생- cash cow
여성위생- cash cow 성인위생- star
스킨케어- ?
제 2장 고객 분석

1. 잠재시장을 논하시오.

> 현재타겟마켓 - 20~30대 여성층
젊은 광고모델 기용과 블로그라는 매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처음에는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판매하여 상대적으로 젊은 고객만이 구매 가능하였다.

> 잠재시장 - 40대 이상의 중장 년을 중심으로 한 전 여성층.
최근 들어 화장품 시장에서 경제적 능력을 가진 기혼 여성을 뜻하는 줌마렐라가 최대 소비 파워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타겟층으로 결정하였다.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20~30대 여성보다는 경제적 능력이 되고 고 보습과 고영양을 선호하는 40대 이상의 여성층에 제품이 선호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2.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시장을 결정한다.


 시장 세분화
모집단 설정- 우리나라의 전 연령의 여성층
변수설정-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행동분석학적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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