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민족의 음식 떡의 발전을 위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우리 떡의 우수성
1. 떡의 역사
2. 전통 떡 문화
3. 떡의 현대화 방안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떡의 역사
떡은 한자로는 (餠)이라고 표기한다. 떡을 조리 형태로 정의하면 "곡물의 분식 형태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례]에는 떡을 구이분자라고 했다. 구는 볶은 콩이고, 이는 합쳐서 찐다는 뜻이고, 분은 콩가루를 뜻하며 자는 모양을 만든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찹쌀이나 기장쌀을 가루로 만들어 볶은 콩을 얹어 만든 떡이 구이이고, 찹쌀이나 기장쌀을 쪄서 메에 친 다음 모양을 만들어 콩가루로 묻힌 것이 분자이다. 한대(漢代) 이전에는 밀가루가 보급되기 전이므로 이(餌)라 표기하고, 밀가루가 보급된 후에는 병이라 표기했다. 이성우는 이(餌)는 쌀, 기장 조, 콩 등 밀가루가 아닌 곡물을 원료로 만든 것이고, 밀가루를 반주하여 굽거나, 찌거나, 삶거나, 기름에 튀기거나 한 것을 통틀어 병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성우.『식생활과 문화』 광문각. 2001. p56
떡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쌀(멥쌀과 찹쌀)을 주로 하고, 그 밖의 곡류로 만든 가공식품이라 할 수 있다.
떡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우리 민족의 음식문화의 일부분이었고,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에 따라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삼국이 성립되기 이전인 부족국가 시대부터 떡을 만들어 먹은 것으로 추정한다. 이 시대에 떡의 주재료가 되는 곡물이 생산되고 있었고, 떡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갈판과 갈돌, 시루가 당시의 유물로 출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황해도 봉산 지탑리의 신석기 유적지에서는 곡물의 껍질을 벗기고 가루로 만드는 데 쓰이는 갈돌이, 경기도 북변리와 동창리의 무문토기시대 유적지에서는 갈돌 이전 단계인 돌확이 발견된 바 있다. 그리고 나진 초도 조개더미에서는 양쪽에 손잡이가 달리고 바닥에 구멍이 여러개 난 시루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우리 민족은 일찌감치 삼국시대 이전부터 곡물을 가루로 만들어 시루에 찐 음식을 만들어 먹었으리라고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이성우.『식생활과 문화』 광문각. 2001.
장은경 외 2인, 「전통음식에 대한 의식과 식생활행동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식문화학회지 11권 2호, 한국식문화학회.

․참고자료
www.dduk114.co.kr
http://www.kfr.or.kr/jilsiru/tteokdaily.htm
http://www2.rda.go.kr/food/korean/02_food/food_02/food_02_03.htm
http://www2.rda.go.kr/food/korean/02_food/food_02/food_02_03.htm
www.sweetlisblanc.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문화연구회, 2002, 일본 사회와 문화, 책사랑결혼과 함께 여자는 남편의 성을 쓰게 되는데, 최근에는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들의 경우 사회적으로는 구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조선말 영친왕비를 ”이방자 여사“라고 부르는 것은 조선왕가에 시집 온 일본 황족 방자여사의 성을 일본식에 따라 이쪽 성을 붙인 것이므로, 한국식으로 생ㅇ각할 때는 옳은 명칭이 될 수 없다. 일본의 경우 법률적으로는 부모의 성씨 중 어머니 쪽 성씨를

  • 한중일의 음식문화
  • 문화적, 역사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각국 음식 문화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민족과 식생활 문화의 일반적 발전 과정과 의의를 살펴보고, 둘째, 한∙중∙일 3국의 음식 문화를 형성한 역사∙지리적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 한∙중∙일의 음식 문화의 변천사와 그 결과로서 나타난 식문화의 차이, 그리고 각국간의 상이한 식문화 예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 한국전통가옥 레포트
  • 발전 문제에 있어 훌륭한 문화적 유산과 전통을 가지고 이것을 발전시켜 주체적인 현대의 조형언어로 승화시키고자 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전통은 그것이 형성된 지역성의 범위 내에서 시간을 초월한 감수성의 체험을 줄 수 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예술적 전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한국 전통가옥의 아름다움은 공간의 적절한 구성과 특성 있는 표현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를 위한 기본원리는 자연의 아름다

  •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한국형 식생활 정착 보급
  • 쌀 소비 촉진을 위한 한국형 식생활 정착 보급목차제1장 서 언 제2장 한국형 식생활 정착 추진현황 1. 쌀문화의 변천과 보급과제2. 쌀 중심 한국형 식생활 정착 실천과제 보급3. 쌀 소비 촉진 운동 전개4. 쌀 음식 개발 보급 5. 쌀 이용 가공품의 상품화6. 우리 고유의 식생활 문화 계승 발전7. 소비자 식품정보 발간8. 우리 콩으로 담근 전통 간장․된장 보급제3장 쌀 소비 촉진을 위한 금후계획제4장 결 론제1장 서 언최근 들어 국민 1인당 쌀 소비

  • 한식 세계화를 위한 떡볶이 마케팅 전략
  • 음식이 관광에서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한식의 세계화를 통한 한국의 이미지 신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식 중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떡볶이를 세계화 하려는 연구와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황을 알아보고, 현재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떡볶이 레스토랑 중 성공 사례를 분석한다. 현황과 사례를 통하여 SWOT과 MATRIX 분석을 바탕으로 떡볶이의 세계화가 한식의 세계화와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