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공익광고에 반영된 사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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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지금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텔레비전은 물론 라디
오, 신문, 잡지, 지하철, 심지어 버스까지 어느 매체, 혹은 어느 곳에서도 이제 광고가 없
는 것은 드물다. 그래서 누군가는 광고 문구를 ꡐ자본주의 사회의 시ꡑ라고 까지 말했
던가. 지금 현대사회, 현대인은 자의든 타의든 광고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광고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 광고 안에 우리사회의 모습이 담겨져
있지 않을까? 다시 말해서, 광고를 통해 우리 혹은 우리 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지 않을
까?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우리 조는 광고를 분석하여 그 속에 우리 사회가 어떻게 반영
되어 있고 표현되어 있는지 조사해 보기로 했다.
그렇다면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의 사전적 정의는 ꡐ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
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광고의 정의는 여러 가지다. 이재원은 광고란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 또는 서
비스의 존재, 특징, 편익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행동을 촉진 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행하는 유료 커뮤니케이션 행위라고 말하고 있다.
광고와 흔히 혼동해서 쓰는 PR(Public Relation) 과 선전은ꡐ유료ꡑ, ‘누구인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이란 두 관점에서 광고와 다르다. 즉, 홍보와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
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참고문헌
이재수 상품광고론 (주)학문사 1996년
이재민 광고언어연구 한성문화 2004년
권중록, "공공캠페인에 쓰는 공익광고의 효과", 한국방송광고공사, 1995
김덕자, "공익광고의 활성화를 위한 사회 마케팅적 접근", 한국방송광고공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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