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광고와성] 1989년과 2003년의 TV광고에 투영된 남성의 역할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및 문제제기
1) 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
2) 성 역할과 광고 속 모델의 이미지

III. 연구방법
1) 분석대상
2) 분석유목 설정
3) 코딩절차

IV. 결 과

V. 결론 및 논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의 영향은 단지 경제적인 측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 시대의 문화, 생활양식에 이르기까지 광고는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는 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소비자에게 자사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도 하지만, 거시적으로 볼 때, 그 시대의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표방하고 있는 자료(historical data)의 역할도 한다. 오늘날 광고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광고는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고 또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광고에 묘사된 성인 남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TV 광고는 남녀의 이미지를 성 역할 이미지에 의거해 고정관념화 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광고가 그 시대의 문화,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따라서 본 연구는 TV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역할 이미지를 1989년과 2003년, 두 시대를 비교연구함으로써 TV광고가 시대의 남성상을 어떤 이미지로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여성과 남성의 전통적인 성 역할을 강조하는 쪽으로 흘러왔다. 특히, 여성의 역할과 이미지만을 초점으로 하여 어머니나 가정주부로서의 전통적 역할을 강조하는 이미지에서 최근에는 직업을 가진 전문직 여성으로서, 혹은 전통적 성 역할을 파괴하는 여성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 반면 남성의 역할이나 이미지를 강조하는 연구논문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기존에 고정적으로 그려져 왔던 남성의 역할이미지가 시대가 변하면서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그려진다는 가정하에 본 연구를 진행했으며 1989년과 비교하여 남성의 이미지가 기존의 전통적인 이미지에 비해 2003년의 광고에는 남성을 비 전통적으로 묘사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전통적인 남성의 이미지가 변화 되고 있는 사회상을 광고가 반영하고 있음을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성영신, 박규상, 이영철, 황택순(1991, 가을). TV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 연구. ≪광고연구≫, 12호.
리대룡, 이일수(1993). TV광고에 묘사된 남성의 비 전통적 역할 이미지. ≪광고학연구≫, 4호.
원용진(1994, 여름). 광고는 어떻게 의미를 내는가. ≪광고연구≫, 23호.
한상필, 이윤주, 최순옥(1994, 가을). 광고에 나타난 가치관 수용. ≪광고연구≫, 24호.
리대룡·김희정(1995, 봄). 잡지광고의 여성역할 이미지 및 그 변천에 관한 내용분석. ≪광고연구≫. 26호
한은경(1996, 가을). 텔레비전 광고 속의 남성이미지 연구. ≪광고연구≫, 32호.
박용무, 이상빈, 리대룡(1997). 남성잡지 의류광고에 단독 등장하는 남성이미지. ≪광고문화론집≫.
김미애·리대룡(1999, 여름). TV광고에 나타난 노년층의 역할과 이미지. ≪광고연구≫
윤 각 (2002). 1988년과 2002년에 잡지광고에 등장하는 여성의 이미지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0권, 2호.
정기현(2002, 겨울). 사회적 정책의 변화가 광고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텔레비전 광고 속의 여성성과 남성성. ≪광고학연구≫, 13권, 5호.
한상필(2003, 봄). 광고를 통해 본 한국 문화의 변화. ≪광고연구≫, 58호.
이병관·김봉철·유의동(2003, 여름). TV광고에 등장하는 노인의 표상에 관한
연구 : 한국과 미국의 비교 문화적 분석. ≪광고학연구≫, 14권 2호.

문영숙(1983). ≪광고물에 나타난 남녀이미지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재영(1986). ≪TV 광고에 나타난 정보성과 성별역할 스테레오타이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옥 (1991). ≪남성의 성 역할과 광고에 대한 반응≫,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 환 (2003).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청소년의 성 역할 묘사에 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의 얼굴 레포트
  • 성공한 원자폭탄이다. 이는 미국 정부가 2차대전중 비밀리에 추진한 암호명 「맨해튼 계획」의 결실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독일이 원자폭탄을 먼저 개발할 것을 우려한 아인슈타인이 1939년 8월 미국 과학자 질라드와 위그너의 권유로 당시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개발 촉구 편지가 발단이 됐다. 42년 9월 로스알라모스국립연구소 오펜하이머와 시카고 대학의 엔리코 페르미를 중심으로 원폭개발을 위한 연구실실험실제조시설이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성은 남편 가문의 혈통을 잇고, 시집에 충성하는 것 이외에는 어떠한 다른 가능성이 없는 삶을 강요받은 것이다.유교 주역의 근본인 음양의 원리는 여성과 남성을 각각 음과 양을 드러내는 상징(象徵)으로 보는, 상대적이면 동등한 두 개념이 권력이 집중화되면서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로 사회가 조직됨에 따라 남존여비(男尊女卑)의 이념이 강화되었다. 이에 따라 생물학적 성이 곧 운명이라는 숙명론과 여성이 남성의 보조적 역할 수행에 만족해야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TV나 신문, 잡지 광고, 쇼윈도 등에 물건을 전시하여 쇼핑을 강요하던 종전의 ‘푸시(Push)’마케팅에 대치되는 개념이다. 예를 들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국을 누비며 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한다거나 어린이 그림잔치 등을 열어 고객이 제품의 홍보에 적극 참여토록 유도하는 것이다.- 프로슈머 마케팅프로슈머란 앨빈 토플러 등 미래학자들이 예견한 상품 개발 주체에 관한 개념으로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말이다. 기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역할 변화1.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원시시대 : 생활도구 창출, 자급자족-농경사회 : 의식주(정착생활에 따라), 생활 수공예 발달ㅡㅡㅡㅡ산업혁명 출현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시대적 배경)ㅡㅡㅡㅡ-산업사회 : 대량생산, 디자인 태동(디자인의 필요성 증대)-후기 산업사회 : 공업의 발달, 디자인 성장ㅡㅡㅡㅡ인터넷 혁명ㅡㅡㅡㅡ-정보화 사회 : 기술첨단화, 디자인으로 적극적인 개입-소극적 디자인 (산업혁명을 계기로)모든 영역에서의 디자인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성하는 각 요소들을 하나의 방향으로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기업목표(G: Goal)이다.기업목표의 중요성기업 목표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첫째,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킨다. 기업은 다양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여러 종류의 의사결정을 내려야하는데 기업의 공동목표가 없다면 구성원 각자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게 되고 이는 기업 전체의 움직임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런 경우에 기업목표는 기업이 나아갈 방향과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