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의제설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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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주제설정동기
Ⅱ.서론
(1)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기본가정들의 개관
(2)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의 ‘의제’와 ‘의제설정’의 개념
(3) 의제설정기능이론의 조건적 가정들
(4) 실증연구
(4) 비판과 평가(5) 논문의 방향
Ⅲ. 본론
(1)의제설정기능 이론의 정치·사회적 사례
(2)의제설정기능 이론의 연예부문 사례
Ⅳ.결론
본문내용

3) 친일인명사전 모금

-내용: 2003년 12월 국회에서 친일인명사전 편찬 관련 예산 5억 원이 전액 삼각되었다. 친일 진상 규명 특별법 제정이 국회에서 무산된 것과 관련하여 이 소식은 개혁적 성향의 국민들의 실망을 자아낸 소식이었다. 한 네티즌은 “오마이뉴스”에 실린 1월 7일자 정운현 칼럼 ‘다 떨어진 헌 고무신짝을 부여잡고’라는 기사 아래 ‘<친일인명사전> 발간 비용을 모읍시다’라는 독자 의견을 냈고, 다음 날인 1월 8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오마이뉴스’ 공동의 국민모금 운동 <친일인명사전 발간, 네티즌 힘으로!>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4일 후 12일 오전에 모금액은 1억 원을 넘어섰으며, 14일 2억 원, 15일 3억 원을 돌파하였다. 관련 정부부처인 행정자치부는 이 모금행위가 불법이라며 모금 중단을 민족문제연구소에 통보하였다가 오히려 여론의 된서리를 맞고, 4시간 만에 통보를 취소하였다. 마침내, 19일 오전 캠페인 열 하루만인 19일 오전 2만 2천 500여명이 참여하고 모금액은 5억 원을 넘어섰다. 법적으로는 불법이었던 이 모금 운동은 국무 회의에서 합법화되고, 마침내 모금 운동은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되었다. 당초 민족문제연구소가 모금액 5억 원 달성을 8월 15일로 잡았던 점을 고려할 때 놀라운 속도의 운동이 아닐 수 없었다. 오마이뉴스는 모금 상황을 십일일동안 톱화면에서 생중계하며 모금액의 급속한 증가를 이끌었다. KBS 9시 뉴스는 1월 13일 ‘친일 인명사전 모금 1억 원 돌파’, 15일 ‘친일 인명사전 모금에 행자부 브레이크’, 19일 ‘친일 인명 사전 모금 5억 돌파’ 등의 기사로 상황을 비중있게 다루었다.

-분석: 이 사례 또한 언론에서 하나의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던 사건을 계속 보도함으로써 공중의제로 부각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사례에 나타난 두드러진 특징은 촛불 시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의제화의 첫 단계에서 평범한 시민 커뮤니케이터가 역할을 했다는 점이며, ‘오마이뉴스’ 자신이 진행하는 캠페인인 만큼 어느 미디어보다도 적극적으로 이 사안을 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나남출판) : 제6장 ‘의제설정이론’ 296~378p.g
- 커뮤니케이션이론(나남출판) : 제11장 ‘의제설정’
- 출처 : 싸이월드 클럽 (신문을 사랑하는 모임)
- 맥스무비 연예뉴스 제보 및 보도자료 entpress@maxmovi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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