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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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족중심주의

2. 문화적 상대주의

3.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들은 다양하고, 각 문화는 그 자체로 유일한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사람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모든 문화는 그 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사회의 자체 내적기준에 따라 판단해야 하므로 전 세계 문화들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 기준은 존재할 수 없다. 각 문화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를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처럼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들을 선호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 한다. 이것이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건옹, 『개념중심의 사회학』, 한올아카데미, 2006.
장한업. (2014). 이제는 상호문화교육이다. : 다문화 사회의 교육적 대안. 교육과학사.
이윤희, 「문화정체성 확립을 위한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51권, 한국사상문화학회, 2010.
이윤희, 「문화정체성 형성 요인에 관한 논구」, 『한국사상과 문화』 50권, 한국사상문화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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