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강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중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소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매스커뮤니케이션 영향과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
1. 환경감시기능
2. 해석과 처방기능
3. 문화의 전수기능
4. 오락기능

Ⅱ.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강효과이론

Ⅲ.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중효과이론
1. 의제설정의론
2. 계발효과이론 = 배양효과이론
3. 침묵의 나선이론
4. 이용과 충족이론

Ⅳ.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소효과이론

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Ⅵ.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Ⅶ.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영향
1. 간접적인 성질의 영향
2. 직접적인 영향
3. 전파매체가 시청자에게 주는 메시지는 이른바 외현적 메시지와 잠재적 메시지로 구성된다
4. 개인차에 대한 영향
5. 신체 및 정신발달에 미치는 영향
6. 텔레비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Ⅷ.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정보와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며, 대중을 교육하고, 여러 가지 오락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생각할 수 있겠으나 한편으로는 외래문화의 무비판적 공개, 말초신경적 자극에 의한 청소년의 비행등의 역기능적인 측면도 부인할 수는 없다.
1. 환경감시기능
사회구성원들이 그 사회나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사회에 대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생각해 보면 환경감시의 긍정적인 결과는 우리 앞에 닥친 세계의 많은 위협과 위험들을 사전에 경고해 주는 것이다. 가령 폭풍우나 무력침공 등 눈앞에 닥친 위험을 미리 알려줌으로써 동원태세를 갖추고 파괴를 면하게 해줄 것이다. 또한 환경에 대한 정보의 흐름은 증권시장, 해운, 항공 왕래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위한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반면에 전 세계에 관한 무선별적 뉴스는 사회의 구조를 위협할 역기능적인 면도 지니고 있다. 가령, 다른 사회의 상황이나 이념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어 국내의 실상과 비교되면 불만을 가져오게 되고 그 결과 변화의 압력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2. 해석과 처방기능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들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공공성을 띠고 있어 사회비평을 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사회전체 수준에서 보면 해석과 처방의 활동이 사회변동을 가로막고 순응적인 태도를 고취시키는 작용을 할 수 있다. 또 대중매체의 뉴스 해석과 편집이 개인의 비판능력을 약화시키게 된다면 이러한 활동은 개인적인 측면에서 역기능적이다
참고문헌
- 이정춘,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 서울 : 나남, 1986
- 이재학·권기남·이종석, 매스커뮤니케이션론, 선학사
-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사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올아카데미, 1996
- Maletzke, Gerhard, 박유봉·금진홍 공역, 매스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서울 : 法文社, 1976
- Waner J. Severin·James W. Tankard·Jr, 김흥규 외 역,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1개 요 √ Mass communication 의 기능 √ Mass communicaiton 의 효과 √ Mass communicaiton 효과이론 발전과정 * Mass Communication1) 매스미디어의 입장에서 본 기능의 기능 전통적 신문학 (journalism)(1) 보도기능 (2) 지도기능(3) 오락기능(4) 광고기능초기의 논의들 (1) Harold D. Lasswell- 환경의 감시기능- 사회 구성요소들의 상호 결합 기능- 사회적 유산

  • [매스컴]중간부분 최종 정리본
  • 1/1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 매스컴의 기능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신문, 방송, 영화, 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수많은 수용자에게 동시에 전달- 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가 찰스 라이트(C. Wright) - 매스컴의 4가지 기능환경감시기능(Surveillance):주의에서 일어나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과 현대사회 1주차.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1교시 매스컴의 기능매스컴: 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상관조정기능 :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줌.사회화기능or문화전수기능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줌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매스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영화,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 대중매체와 미디어 -미디어법을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가) 환경감시의 순기능 나) 환경감시의 역기능 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가) 상관조정의 순기능나) 상관조정의 역기능3) 매스미디어의 사회유산 전수 기능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3. 매스미디어의 효과 1) 매스미디어 효과 연구의 배경 2) 매스미디어 효과가) 초기의 대효과이론나) 소효과이론다) 중효과이론 4. 결론Ⅱ.

  • [매스컴] 매스미디어효과이론
  • 효과적임클래퍼(Joseph Klapper): 수용자의 개별적 성향에 따른 선택적 과정과 수용자가 속한 집단의 규범, 여론지도자의 역할 등의 중요개인들에 따라 상대적, 제한적임4. 미디어의 상이 곧 현실이다“기존의 연구 결과 : 영향력미약하고 제한적.대부분의 사람들 : 영향이 대단할 것.⇒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 양쪽주장이 모두 맞다.효과개념의 차이 : 1.소효과측: 단기간내의 개인의 심리적 상태에서 나타나는 ‘태도의 변화’2.강효과측: 장기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