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 교육의 집단유형

2. 내가 선택한 집단유형 (지지집단, 교육집단)
Ⅲ.
결론(개인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산업화로 인한 과학의 발달은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인간들에게 수많은 혜택과 편리성을 안겨 주었다. 하지만 과학의 발달에 편리함과 혜택만이 있는 것이 아닌 생활을 복잡하게 만들고 가치관들에 있어서도 많은 혼란스러운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그 중 대표적이며 피해가 큰 것은 가정이라고 볼 수 있다. 갑작스럽게 변화되는 가정의 구조와 기능, 역할 등의 문제에 갈등을 초래하고 이혼을 통한 가족의 해체나 자녀들은 방임이나 폭력, 학대 등에 노출되어 가정이 붕괴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족의 문제는 이제는 개인적이고 가정 구성원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개별적인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문제로 되었기 때문에 이를 가볍게 생각하거나 문제해결의 책임성을 각 개별적으로 가족들에게만 책임을 돌리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 가족 생활교육이 갖는 의미는 실로 크다고 볼수 있다. 이것은 이런 불안정한 상황과 어려움에 부닥친 가족들에게 가족이라는 환경구조 속에서 생애주기를 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이나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또한 건전하고 건강한 행동을 배워 각 구성원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에 매우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가족생활 교육 중 집단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고, 선택한 두 집단의 프로그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1) 김동춘, 가족생활과 종교 setting, 한국가족관계학회, 2005년 춘계학술대회, 2005
2) 김명자 외,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정 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성과-용산구 숙명여자대학교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 2005
3) 성정현 외, 가족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 현황: 비판적 검토- 사회복지사의 인식과 실태를 중심으로, 제14회 전국 사회복지관 직원교육, 2004
4) 송정아 외, 가족생활 교육론, 교문사, 1998
5) 나상오, 부부 갈등이 가정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연구,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