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1차 과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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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사회나 사회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매체 비평가들은 매스미디어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매스미디어의 바람직하지 못한 활동에 대해 걱정하거나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불평과 걱정은 매스미디어의 위력이 실제로 대단한 것이어서 그래도 방지할 경우 사회나 개인들에게 중대한 해약을 끼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를 둔 것이다.
미국의 매스컴 학자들은 1930년대 이후부터 매스미디어 효과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자 다양한 조사방법을 동원하여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2. 매스미디어 효과
1) 초기의 대효과이론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 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 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이론, 마치 피하주사와 같이 즉각적이라는 점에서 피하 주사형 이론으로도 불린다.
대효과 연구의 사례는 페인펀드 연구로 종합적인 결론은 영화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막강하며 즉각적이고 직접적이라는 것이다.
2) 소효과이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효과연구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대효과 이론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다. 매스미디어 효과는 개인의 기존의 태도, 가치성향, 신념 등 선유경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으로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1940년대 초에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군 병사들을 대상으로 영화가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호블랜드의 실험연구와 만화영화 <Mr. Biggott>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또 하나는 수용자가 처해 있는 사회적 위치에 따라 매스미디어 효과는 차별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라자스펠드와 그의 동료들(Lazarsfeld et al.)은 사람들은 기존의 태도나 가치관에 부합하는 메시지만을 선별적으로 수용하며 사람들의 정치적 태도를 변화 시키는데는 매스미디어보다 대인 접촉이 더욱 효과적임을 밝힘으로써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제한적임을 증명했다.
그 외에도 로저스(Rogers) 클래프(Klapper)등도 매스미디어 효과는 수용자의 개별적 성향에 따라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3) 중효과이론
1970년을 전후하여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미약하고 제한적이라는 기존의 연구결과는 연구자체의 타당성을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매우 난처한 딜레마를 수반한다고 보았다.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사회나 문화의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197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연구되어 온 매스미디어의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연구의 대표적인 연구 결과들은 이용과 충족이론, 논제설정이론, 문화계발(배양)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지식격차이론 등이 있다.
(1) 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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