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의의] 장학의 개념(정의)과 기능, 장학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장학의 의의

I.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개념
1) 법규면에서의 접근
2) 기능면에서의 접근
3) 이념면에서의 접근
2. 해리스(Harris)
1) 교수기능
2) 특별 봉사기능
3) 관리기능
4) 장학기능
5) 일반행정기능

II. 장학의 기능
1.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일
2. 교육과정운영의 개선을 돕는 일
3. 교수-학습지도 개선을 돕는 일
4. 교육환경과 교육관리의 개선을 돕는 일

III. 장학의 발달
본문내용
장학의 의의

1. 장학의 개념

장학에 대한 개념 규정은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원래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sion으로 이것은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위에(above) 또는 보다 우수한(superior to)'이란 뜻이고 vision은 '보기(sight) 또는 바라보기(view)라는 말로 해석되어 이들을 합치면 '우수한 사람이 높
은 곳에서 본다.'라는 뜻이 되어 전통적으로는 시학(inspection)또는 감시 ․ 감독의 개념으로 불려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어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전문적 ․ 기술적 ․ 봉사적 활동으로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1) 김종철의 개념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접근방법에서 기술할 수 있다.

(1) 법규면에서의 접근(legal approach)

법규면에서 볼 때 장학행정은 (1)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교육정책수립 (2) 교과과정과 생활지도의 운영감독 (3) 교육공무원과 학생의 지도 (4) 교육연구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문적 ․ 기술적 지도, 조언을 통하여 계선조직의 최고관리층의 정책결정에 영향을 주며 교사들에게도 전문적 ․ 기술적 지도, 조언을 통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막료조직이다.
이와 같은 것은 교육인적자원부문만 아니라 시/도 교육청과 시 ․ 군 ․ 구 교육청에도 그대로 해당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인사 행정 레포트
  • 정의 주요 내용 ― 근무실적, 근무수행 능력, 근무수행 태도․근무성적 평정방법 ― 서열법, 강제배분법, 평정척도법, 대조법, 목표관리법, 행동과학적 기준에 의한 평가법, 평가 센터법, 중요사실 서술법, 자기평정법, 동료평정법⇒ 평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객관성을 높여서 평가결과가 피평정정자의 불만을 가져오지 않는 공정한 인사관리의 기초가 되도록 해야 함3. 승진제도가. 승진의 개념과 기준1) 승진의 개념과 의의① 승진의 개념 ―

  • 교육행정 내용정리
  • 정의 영역1) 채용: 교원수급계획, 양성, 자격, 모집, 시험, 임용2) 능력계발: 현직연수, 근무평정, 승진, 전직과 전보3) 사기앙양: 복무와 부담, 보수와 후생, 신분보장과 징계, 사기와 인간관계, 교직단체다. 교육공무원의 분류- 교육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중 특정직 공무원에 속함- 교육공무원에는 국공립학교의 교원과 조교, 교육(행정)기관의 장학사(관), 연구사(관)가 포함됨- 교원이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함(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술전략심리적 정서사회적관계신체, 공간, 힘, 관계1. 효율적/

  • [교육경영] 장학론
  •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장학사 혹은 장학관의 모습은 어떠한가? 또한 장학을 준비하는 학교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이러한 장학 행정의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에 앞서 먼저 장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장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