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억발달] 아동기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아동의 기억력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아동의 기억력 발달)

I. 기억의 종류

II. 기억과정과 기억용량

III. 상위기억

IV. 기억전략

V. 관련지식과 기억

본문내용
아동기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아동의 기억력 발달)

정보처리능력은 세상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특히 기억과 사고과정에 관련된 능력이기 때문에 지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어려서부터 감각적인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면 후의 지능검사 점수도 높다. 그러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와는 달리, 정보처리 능력의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으로서 아동기에는 정보처리과정에 관련된 여러 측면의 발달이 급속한 진전을 이룬다.
기억이 없이는 정보가 처리되지 못하기 때문에 기억은 정보처리과정의 중심내용이 된다. 아동기에는 기억용량의 증가와 더불어 기본적인 정보처리 과정, 즉, 처리속도와 처리의 정확성이 증가한다. 또한 어떻게 기억이 되는지 이해하게 됨에 따라(즉,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여러 가지 기억방법들을 알게 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세상 전반에 대한 이해나 관련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기억력도 향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아동심리학] 아동기억에 대한 분석 및 법정 사례
  • 아동 기억의 지속시간5)아동의 기억용량6)아동 기억의 구체적, 세부적 사실 기억 여부7)법정 판례에 비취 본 아동 기억의 신뢰정도8)아동의 정확한 진술을 확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3. 결론4. 참고문헌Ⅰ. 서론1) 보고서의 주제와 목적우리는 이번 학기에 유아 및 아동심리학을 통해 그저 양적으로 부족한 어른의 축소판인 아동이 아니라 질적으로 성인과 다른 아동에 대해 배웠다. 아동은 성인과는 인지, 신체발달, 정보처리, 기억능력 등 여

  • 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
  • 발달 측면을 정리해보면 인지적으로 성숙함에 따라 인과관계의 유추가 가능하며 간단한 사건의 이유를 설명 할 수 있다. 상상과 가상을 구별하며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기능의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하여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탐색력이 증가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려는 경향이 발달하고, 기억력과 언어의 표현력이 3세보다 발달하게 된다.2. 언어적 발달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지적능력과 성별, 가

  • [특수교육]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 기억하는 능력의 부족 때문에 생긴다.6. 학습장애의 지각 문제⒈ 시지각시지각이란 눈으로 본 정보에 대해 어떻게 이해를 하고 대응할까? 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시지각 문제는 심리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학습장애아동들에게는 이러한 인지능력의 편향적 발달이 특징인데 인지능력의 편향적 발달이란 정보를 받아들여 이해할 때, 좋아하는 부분과 싫어하는 부분이 있어 그 차가 크다는 의미이다.일반적인 아동의 사례시각체계가 불충분한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3주 혁명 공부자극 - 최성우, 김판수 지음 - 독후감
  • 기억하려고 노력한 것들을 기억한다. 기억에서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고 좋은 암기 전략으로는 스토리텔링, 첫 글자 활용 등이 있다. * 유일무이한 학습 전략, 나만의 공부법 찾기 : 하나, 우리 아이의 현재와 미래 모습을 고려해서 아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에서 시작하자. 둘, 성공을 습관처럼, 가끔의 실패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찾는 과정으로 여기고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자. 셋, 아이들은 다 다르므로 나름의 개성과 타고난 능력의 장점을

  • 스토리맵을 활용한 동화 읽기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회상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아동의 이야기 내용 이해와 회상능력을 측정하는 과정이다. (2)중재단계중재 단계는 모델링 수준, 안내 수준, 그리고 독립 연습 수준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연구방법5. 자료처리본 연구의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에 따라 수집된 원자료는 백분율로 환산하여 표로 나타내었고, 이것을 그래프화하여 아동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분석하였다.연구결과본 연구는 스토리 맵을 통한 동화 읽기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회상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