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I. 구체적 사고기
1. 탈중심화
2. 보존개념의 형성
3. 위계적인 분류능력
4. 서열화

II. 지능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삼원이론
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지능검사
1) Binet 지능검사
2) Wechsler 지능검사

III. 정보처리능력의 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IV. 언어발달
1. 어휘와 문법
2. 읽기와 쓰기 능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인지발달

I. 구체적 사고기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단계(7세-11, 12세)에 속한다. 이 시기의 아동의 인지능력은 학교교육과 함께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중심화가 된다. 많은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지식은 확장되며 보존개념과 분류능력의 획득은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Piaget의 이론에 의하면 약 7세경에 아동들은 정신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 현상에서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 변하게 된다. 그 결과 아동들은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보존개념, 서열화 능력, 분류화 능력이 발달하면서 아동들의 추리능력도 정확해지고 복잡해지며 융통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아동들이 해결할 수 있는 논리적 문제는 여기, 그리고 현재의 구체적 사물에 한정되며 경험적인 사실에 비추어 가능하다. 추상적, 가설적인 문제 해결은 아직 어려워한다. 이와 같은 아동들의 사고를 피아제는 구체적인 조작적 사고(concrete operational thinking)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과 창의성 영아기의 인지발달
  • 발달의 과정이다.다음의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피아제의 이론을 주축으로 살펴보고, 본론 후반부에서는 유아기의 창의성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 후, 끝으로 나의 의견으로 마무리 하고자한다.Ⅱ. 본 론들어가기에 앞서,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곧, 우리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내적 정보처리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을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경험이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지적 능력의 변화가 가능하다. 풍부한 자극을 갖춘 환경 속에서 자라지 못한 유아들은 그들의 발달적 잠재성을 개발할 중요한 기회를 갖지 못하였으므로 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인 발달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 발달의 개념1) 정의2) 단계3) 영역2.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4) 언어와 사고의 관계4.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의 기억발달(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 발달의 개념1) 정의2) 단계3) 영역2.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4) 언어와 사고의 관계4.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의 기억발달(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 발달의 개념1) 정의2) 단계3) 영역2.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4) 언어와 사고의 관계4.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의 기억발달(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