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기억발달] 기억의 과정과 구조,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 유아기 기억형태, 유아의 기억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의 기억발달

I. 기억의 과정과 구조
1. 기억의 단계 : 부호화, 저장, 검색
2. 기억의 종류
3. 장기기억의 종류 : 잠재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

II.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

III. 유아기의 기억 형태

IV. 유아기 기억발달의 영향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의 기억발달

기억은 유아들이 접하는 환경으로부터 배우고 그 배운 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억을 형성하고 불러오는 능력, 입력되거나 기억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은 유아기와 아동기에 걸쳐 발달한다. 유아기 동안 유아들은 집중하기와 정보처리의 속도 및 효율에서 큰 진보를 보이며, 평생 계속될 수도 있는 기억들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I. 기억의 과정과 구조

우뇌가 논리적인 일과 언어를 관장하고 좌뇌는 시각정보와 공간적인 처리를 관장한다는 일반적인 생각은 사실 지나치게 단순화된 것이다. 두뇌의 모든 4개의 엽(lobe)인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과 양쪽 대뇌반구들이 실질적으로 모든 기억과 정보처리의 작업에 관여하는데, 다만 각 대뇌반구는 각기 특정한 종류의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다를 수 있을 뿐이다. 뇌의 특정 부분들이 특정한 분담기능을 가지는 것 같아도 주요능력들은 한 부분에만 위치하는 것이 아니다. 뇌의 서로 다른 부분들은 어떤 작업의 서로 다른 부분들에 동시에 기여한다고 보여진다. 주의(attention)와 기억(memory)은 모두 뇌의 서로 연결된 부분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요소과정들을 포함한다(Byrnes & Fox, 1998).
기억은 정보처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억되지 않은 정보는 잠깐 동안의 인상들의 연속에 지나지 않아 무의미한 것이 된다. 따라서 정보처리학자들이 연구하는 것은 주로 기억의 과정과 구조다. 최근 인지신경학자들은 정보처리에 관련된 뇌파변화를 기록함으로써 뇌의 어떤 구조가 기억의 어떤 측면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내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영향인지적 발달-학습, 기억 등의 지적 능력사회정서적 발달-성격,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 등3)아동발달의 단계(1)태내기-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2)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3)유아기-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시기까지(4)아동기-6세부터 11세까지 초등학교 다니는 시기 2. 아동발달의 쟁점1)유전과 환경-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2)성숙과 학습-성숙(maturity):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사춘기 때 제 2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요인 : 부모의 비만과 자녀의 비만 사이의 높은 상관관계② 내분비선의 이상 : 지나친 엔돌핀(endorphine)의 분비는 식욕을 자극함③ 심리적 문제 : 낮은 자아개념, 불안정성, 손상된 사회적 기능④ 음식물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황⑤ 적은 활동2. 운동발달유아기에는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고 신경계통이 점차 성숙함으로써 운동능력이 크게 발달한다. 이 시기 운동발달은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및 지적 발달에도 영향을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

  • [심리학] 언어과사고와의 관계
  •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으나 이 논란은 양자택일로써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다

  • [심리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으나 이 논란은 양자택일로써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