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ADHD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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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 정신질환 중에서 공존장애의 발생률이 높은 장애중 하나인 ADHD는 특히 학령기 후기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각종 공존장애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ADHD아동 네 명당 한 명꼴로 불안장애를 경험하고 있으며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은 보통 ADHD 아동과는 다른 인지수행 특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작업 기억력의 손상, 정보처리의 어려움, 스트레스 받는 생활사건, 부모의 별거, 이혼경험을 더 많이 하고 자아존중감이 더 낮은 특성 때문에 불안장애 ADHD아동은 순수 ADHD아동과 구분하여 치료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감별을 위한 진단 기준조차 확립되어있지 않다. 그리고 불안자애 공존 ADHD아동의 특성으로 인해서 학교에서 가중되는 어려움과 학업수행능력을 학업수행 평정척도로 알아보고 순수 ADHD아동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특히 이러한 아동들은 연령이 어릴수록 약물 및 심리적 치료에 따른 증상의 호전율이 높고 사회적응적 측면에서도 큰 향상을 보인다는 결과(하은혜 등, 1992)가 있듯이 가능한 발병초기에 발병하여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과잉진단이나 과소진단의 위험성을 배제시키면서 발병한 아동을 초기에 진단내리고 인지적, 행동적 특징들을 명확히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제기와 필요성에 따라 두 집단에 대해 KEDI-WISC와 ADS로 측정한 인지기능과 부모가 자녀의 학습문제를 평가하는 K-APRS에서의 반응특성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2. 연구문제
순수ADHD아동과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의 인지기능 및 학업수행의 차이를 비교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순수 ADHD와 불안장애 공존 ADHD의 인지기능의 차이는 어떠한가?
1-1. 두 집단에서 지능검사 하위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
1-2. 두 집단에서 ADS 하위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순수 ADHD와 불안장애 공존 ADHD의 학업수행능력의 차이는 어떠한가?
Ⅱ. 이론적 배경
1. ADHD와 공존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ADHD라 함)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발달 장애 중의 하나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주요한 특징을 지닌다. 그중의 50%정도는 이미 4세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주로 학령기에 부각되어, 임상장면에 의뢰된다. 이들은 가정에서나 교실에서 지속적인 파괴적 행동, 구조화 능력의 문제와 일상생활 적응능력의 결핍과 함께 정신병리가 심화된다. 그리과 이들에게 공존장애 유병률이 증가하는데 개인이 한 장애를 갖고 있으면서 또 다른 장애를 갖게 되는 일은 임상장면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며 이를 공존질환 이라고 한다 특히 최근들어서 ADHD 아동들이 행동장애를 비롯해서 반항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정신지체, 뚜렛장애, 학습장애 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정신과적 질환들을 복합적으로 공유하고 있다고 보고 되고 있으며 그 다양성과 심각성이 밝혀지고 있다.
2.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의 특징
ADHD의 공존질환중 기분장애가 75%로 나타나며 이중 불안장애는 ADHD와 함께 나타나는 일반적 장애로서 33.5%의 공병률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이란 어떤 특정한 상황에 대하여 자신이 위험을 받는다고 받아들임으로 야기되는 두려움, 긴장감, 불쾌한 감정반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불안증상들이 공존한 경우와 단순ADHD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많은 점에서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Barkley, 2006)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은 순수ADHD아동에 비해 걸음마시기와 취학전까지 공격성이 증가하지만 학령기에는 충동성이 떨어져 품행장애의 발병률이 낮다. 작업기억력의 손상을 보이고 정보처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느린 인지속도를 보인다. 통제와 관련있는 언어적 감정인식이 순수 ADHD아동과 비교해보아 더디며 반응수준이 낮았고 ,더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였다. 이에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은 순수 ADHD아동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여 치료와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며 불안장애 공존ADHD의 감별 및 진단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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