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구분과 진단

3. 학습장애의 종류와 특징

4. 학습장애의 원인

5. 학습장애의 학습 문제

6. 학습장애의 지각 문제

7. 학습장애의 심리사회적 문제

8. 학습장애의 치료와 예방

9. 학습장애의 통합교육

본문내용
⑹기타 : 알러지, 중이염

학업 성취를 위해 필요한 것들
지능, 학습능력, 집중력, 정서적 안정의 4가지 요건이 만족되어야 공부를 할 수 있다. 공부하는데는 지능이 먼저 뒷받침이 되어야 하지만, 그 외에도 읽기, 쓰기, 시각, 운동, 지각능력, 기억력, 정보처리능력과 같은 학습능력이 필요하다. 또 공부하는 내용에 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되며, 우울이나 불안이 없는 상태, 즉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앞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 될 수 있다. 여기에 공부에 대한 동기가 부여 되었을 때 학업성취가 가능하다.


5. 학습장애의 학습 문제

①읽기
학습장애 학생의 가장 흔한 특성은 읽기곤란이며 학습장애로 확인된 아동 중 적어도 80%는 읽기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추정된다. 읽기 장애는 단순히 언어학적 기술이나 기초읽기 기술상의 발달 지연이 아니라 영속적인 결함을 나타낸다. 주된 특징은 글을 생략해서 읽거나 혹은 반대로 첨가해서 읽기, 주어진 단어를 다른 말로 바꾸는 대치, 문자나 단어의좌우를 바꾸어서 읽는 도치 등과 같은 외형적인 특성과 낮은 독해력이 포함된다.
②쓰기
학습장애 아동들의 대부분은 또래의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어휘, 문법, 구두점 및 철자와 같은 쓰기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이러한 쓰기 문제는 주로 시지각의 문제가 있기 때문으로 추측되는데, 문자를 쓸 때는 읽거나 의미내용을 이해한다는 전제하에 눈과 손의 운동 협응을 행하는 종합적인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손과 눈의 협응 운동에 곤란이 있기 때문에 쓰기 곤란과 더불어 개념을 조직하고 그것을 종이에 옮기는데 있어서의 곤란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받아쓰기를 할 때는 청각적 이해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청각적 이해가 열등한 아동은 당연히 귀로 들은 것을 그대로 받아쓰는 표현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특수아동교육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이해 ① 다양성의 확대(개별적 차이 + 공통점)② 특별히 고안된 교육(일반교육의 범주 밖)1) 특수아동의 정의 :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신체적인 특성이나 학습 능력이 규준과 크게 달라서 개별화된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장애(disability, impairment)-특정 신체기관이 상실되었거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핸디캡(handicap)-장애나 손상을 지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교육적 조치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5)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사례1 : 자폐적경향의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사례사례2 : 정신지체아동의 동일행동의 반복현상(상동증)♠ 정신지체 부분 DSM-Ⅳ 진단 요약자료♠ 사 회 성 숙 도 검 사Ⅱ. 학 습 장 애 ( LD : Learning Disorders )1. 학습장애 정의1) 미국 학습장애 정의2)

  • 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 학습장애 분야는 특수교육 전반에 걸쳐 새로운 교수접근과 교육자료, 검사의 여러 가지 유형과 사정에 대한 평가방법 개선 등 변화와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특수교육을 새로운 방법으로 개념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인해 경도 장애아의 행동 및 학습유형에 중점을 둔 비범주화 운동(non-categorical movement)으로 전개되었다.I. 장애인교육법의 정의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IDEA)에서는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를 다음

  • 학습장애에 대해서
  • 학습장애 / 언어장애 2. 주의력 결핍 3. 정신 지체 4. 청각-시각 장애 5. 정서 장애 6. 만성 신체질환 7. 기질 문제 8. 가족 및 환경문제 9. 비효율적 교육 Ⅳ.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정의 1. The 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y (1988) LD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 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

  • 특수한 학습자 특수한 학습자 의미 특수한 학습자 _¡ 특수한 학습자 교육 특수한 학습자 ppt 특수한 학습자 피피티 특수한 학습자 학습장애 특수한 학습자 정신지체 특수한 학습자 정서장애
  • disorder)①과업수행에 실패 ②교사나 친구들의 대화를 듣는데 어려움을 보임 ③주의가 자주 산만해짐 ④교사의 수업에 주의집중이 어려움 ⑤수업의 진행을 위해 지나칠 정도로 과도한 감독을 필요로 함 ⑥교실에서 큰소리로 떠들고 차례지키기를 어려워함3) 학습장애 학생의 교육-과제훈련법 : 학습될 과제의 계속성과 단순화에 초점을 두는 과제훈련.: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기능을 집중적으로 훈련.학생 내의 특수한 발달상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