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맵을 활용한 동화 읽기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회상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토리 맵을 활용한 동화읽기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회상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설계
4.연구절차
5.자료처리
Ⅲ. 연구결과
1.이야기 회상능력의 변화
Ⅳ. 논의 및 결론
서론
자폐성 장애아동의 인지적인 특성은 주의집중 곤란, 학습전이 곤란, 인지기능 영역간의 발달 불균형, 개념적.추상적 내용의 학습곤란, 사고의 융통성 부족으로 전반적인 발달이 지체되고 피동적이다.
자폐성 장애아동은 기억력이 비교적 좋은 편이지만 상상력이 거의 없고 순간 기억은 잘하나 의미나 개념은 사용하지 못하며, 이해력이 낮아 읽고 쓰기는 쉽게 익혀도 그것을 읽고 이해하며 적절히 반응하는 것은 어렵다.
언어의 최소 단위인 음소나 낱말에 대한 무의미한 철자나 발음, 음절에 대한 학습을 위주로 하는 전통적 언어학습방법으로는 수용언어 학습 능력이나 표현언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는 어렵다.
서론
스토리 맵은 이야기 내용 요소를 시각화하여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지도하는 방법이다. 스토리 맵은 문장 내의 사실이나 개념의 관계와 가장 중요한 생각들을 서술하는 시각적 도구이고 이야기에 대한 질문을 생각하도록 돕는다.
자폐성 장애아동들은 사전지식을 활성화하지 못하고 새롭게 습득한 정보들과 연관시키지 못하거나 이러한 도식을 적용하는데 능숙하지 못하다. 원리와 동화읽기를 통한 스토리 맵을 학습하는 것은 자폐성 장애아동에게 이야기에 대한 사전시식과 구조를 익히게 함으로써 이야기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단서를 활용하는 것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내용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스토리 맵으로 동화내용을 시각화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 맵을 활용한 동화 읽기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회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음의 일반 능력)을 발달시키면 도야(그것이 전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능력과 쓰기 능력의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다.(2) 활동 안내구분학습 목표활용 전략내용읽기 전 활동 배경 자식을 형성하고, 활성화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감정이나 반응을 이끌어내도 록 한다. 등장 인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 다.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하고, 주의를 집 중하게 한다. 주제, 문제와 인물들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한다. 학생들의 생각이나 사건, 인물들에 대 해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촉진한다. 언어의 효과적인 사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능력이 독해력과 요약 능력이다.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토론과 독서 노트를 활용하며 독서해야한다. 자신이 독서한 것에 대해서 ‘인출’해야 하는 것이다. 영어는 철저하게 한국인이 외국어로써 영어를 학습할 때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외적인 측면은 공부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들이 큰 영향을 준다고 작가는 사회과학적 근거를 들어 주장한다. 저자인 신영준 박사는 소위 말하는 ‘수포자’였다. 현재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능력, 창의성, 업무 성과를 존중받지 못하고 먼지차별(사소하고 일상적이지만 편견과 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표현을 이르는 신조어)을 받게 될 때 불안감이 확산되기 시작하며 떠나간다. 혁신적이고 경쟁력이 있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들에게 동등한 존중을 표하고 인종, 성 정체성, 장애 여부를 다양성으로 존중받아야 할 가치라고 인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중반부에서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으면 언젠가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목록이러닝 족보 활용 TIP 1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강의요약본(퀴즈포함)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