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기억력 증가, 아동의 지능, 논리적 사고의 시작, 인지양식의 발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4 / 2017.10.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CONTENT

아동기 인지발달

I. 기억력의 증가

II. 아동의 지능

III. 논리적 사고의 시작

IV. 인지양식의 발생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억력의 증가

기억능력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향상되는데 특별히 아동기의 발달이 크게 이루어진다. 즉, 아동기에는 이제까지 아동들이 인식하게 된 지식의 양을 바탕으로 할 뿐 아니라 기억해야 할 정보를 부호화하는 것이 용이해지며 보다 세련된 기억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기억력은 급증하게 된다. 또한 이제 언어를 통한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기억을 위해 책략을 사용하려는 자발적인 동기와 의도가 증가할 뿐 아니라 사용할 수 있는 책략도 풍부해지고 정교해진다. 따라서 유아기 말인 5세부터 12세까지의 기억능력 발달이 가장 크게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고, 그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발달하며 발달아동기의 발달특성은 크게 6가지로 나뉘어진다.1)신체발달의 과정2)지적 발달인지적으로 볼 때 대략 7세에서 12세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아동은 전 조작기 에서 불완전하게 획득했던 분류와 연속성, 보존의 개념들을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 완전하게 획득한다. 또한 조합 기술을 사칙연산을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이 증가하며, 상황과 사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

  •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CONTENT아동기 인지발달I. 구체적 사고기1. 탈중심화2. 보존개념의 형성3. 위계적인 분류능력4. 서열화II. 지능1. 지능의 정의2. 지능이론1) Sternberg의 삼원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3. 지능검사1) Binet 지능검사2) Wechsler 지능검사III. 정보처리능력의 발달1. 주의발달2. 기억발달IV. 언어발달1. 어휘와

  • 피아제의 인지이론
  • 사고의 발달이 때때로 과학적 사고의 역사와 동일한 경로를 거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피아제의 저서들의 제목과 내용은 그의 관심 분야의 변천사를 잘 보여준다. 그는 생물학적 연구 -특히 연체 동물에 관한-에서 시작하여 점차 아동의 심리학적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생명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와 지식에 대한 철학적 연구의 연결 고리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아동의 사고에 관한 피아제의 초기 몇 권의 저서들은 그의 인지발달이론을 소개하는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동기때에 친구들과 놀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여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⑫ 순응성: 환경에 적응하려는 시도제 2장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제 1절 태아의 발달1)태내의 발달⑴ 태내의 발달 3단계① 발생기 또는 발아기(germinal stage).수정된 후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약 2주간 .난자는 빠르게 분열이 이루어지고 수정란은 자궁으로 이동하여 자궁벽에 부착. .발달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모태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