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며


Ⅱ. 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

1. 인지적 발달

2. 언어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신체적 발달

5. 사회적 발달


Ⅲ. 만 4세 유아에게 적합한 교구 및 교재

1. 언어 영역

2. 수ㆍ조작 영역

3. 쌓기 영역

4. 과학 영역

5. 음률 영역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특히 유아들이 환경을 조정할 줄 아는 중요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을 가지고 환경을 탐색해 보고 행동을 하며, 더욱 확고한 생활태도를 기르는 때이다. 이 시기에는 어느 정도 고유한 성격이 형성되어 뚜렷한 개성을 지니게 되며, 독립욕구가 강해져서 부모나 개인이 한부로 유아들을 조정할 수 없게 된다. 또한 고집불통으로 타인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하며, 남의 의견에 거역을 잘하는 거부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신체적 ․ 인지적 ․ 정서적 ․ 사회적 발달의 모든 면은 각 개인을 독특하게 만들기 위해 서로 상호 연결된다. 이 시기의 특징은 신장보다도 체중이 한층 증가하여 발달하기 시작한다. 유아의 영양의 섭취는 신체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세 내지 6세 유아의 위의 크기는 어른의 반 정도도 안 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을 수가 없으므로 자주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1) 신장
신장은 4세에 출생 시의 약 2배가 된다. 복부근육이 발달함에 따라 3세 유아의 전형적인 모습인 배불뚝이의 모습은 사라지고 날씬해진다. 몸통이 더 길어지고 팔다리도 길어진다.

2) 체중
나이
남아
여아
체중
(kg)

(cm)
머리
둘레
(cm)
가슴
둘레
(cm)
체중
(kg)

(cm)
머리
둘레
(cm)
가슴
둘레
(cm)
4(4~4.5)년
16.99
103.5
50.4
53.3
16.43
102.1
49.6
52.3
4.5(4.5~5)년
17.98
106.6
50.8
54.5
17.31
105.4
49.9
52.8
출처 : 대한소아과학학회(2002), 2001 한국 소아 및 청소년 신체발육 표준치
4세의 체중은 18kg으로 연평균 2kg의 증가한다.

3) 뇌의 발달
2세~5세 사이의 유아들은 신체적 협응, 지각, 주의. 기억. 언어. 논리적 사고와 상상을 획득하는데, 이는 뇌의 발달에 의한 것이다.
왼쪽 반구는 언어의 이해를 통제하는데, 특히 3~6세에 활발하다. 오른쪽 반구는 시 ․ 공간적 정보처리, 음악과 같은 비언어적 소리, 얼굴재인 등에 관여하고, 정서적 정보의 처리도 관장한다. 오른쪽 반구의 활동은 초기 아동기와 중기 아동기를 거쳐 꾸준히 증가한다.

4) 유치
유치는 2~3세에 상하 20개가 완전히 갖춰진다.

5) 수면
유아의 수면시간은 성장하면서 점점 줄어든다. 4세 때는 10~11시간을 자며, 유아의 낮잠시간도 점점 줄어들어 4세 정도 유아는 지속적으로 잠이 모자라지 않다면 강제로 낮잠을 재울 필요가 없다(Shelove, 1993).

6) 영양
체중 1kg에 열량 소비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3~6세의 유아들이 신체 크기 비율로 따져서 영아보다 더 적게 먹는 것이 정상이다.
또한 최근에는 영양 과잉으로 비만아가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장기적으로 영향을 주어 4~6세 비만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 비만으로 인하여 당뇨병, 고혈압, 심장, 간, 신장병 등의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또래관계에서도 놀림을 받는 등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참고문헌

강문희. 아동발달. 교문사. 2006
김나영. 놀이지도. 양서원. 2008
김미경. (유아 교사를 위한)유아과학교육. 창지사. 1998
김수영.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학지사. 1995
김제한. 발달심리학. 양서원. 2000
박성연. 아동발달. 교문사. 2008
이숙재.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02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8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Barry J. 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Edwards, Carolyn Pope.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학지사. 1995

www.empas.co.kr - 연령별 발달특성
http://blog.naver.com/akfkqthfhtkf
http://www.eqpuzzle.com
http://www.popcone.co.kr
http://www.modumoa.kr
http://www.sunchild.co.kr/
http://www.chingchanmall.co.kr
http://www.kizever.com
http://www.tamq.com/index.asp
http://liebevoll.cafe24.com/
(★EBSⓔnglish★ 학부모 서포터즈) 작성자 서은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하겠습니다...
  • gpf***
    (2013.05.21 00:26:24)
회원 추천자료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 유아교육 과정, 어린이집은 보육 과정을 각각 적용하였으며, 2011년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도입과 2013년 만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적용한다.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이 장에서는 유아수학교육2공통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특징은 영역별 교육 내용을 Ⅰ․Ⅱ수준 및 공통수준으로 구분하여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 점이다. 일반적으로, Ⅰ수준은 3, 4세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Ⅱ수준은 4, 5세의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이라고 보며, 공통수준은 3, 4, 5세에 걸쳐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또 경험되어야 할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부, 1998).반면, 최민수(1998)에 의하면 3, 4, 5세는 발달적 차이가

  • 보육 경험의 효과1
  • 만 2세와 만 3세 영유아가 실험실에서 어머니와 상호작용할 때 더 협조적이고 문제행동이 적은 것으로 보고되었다.가정보육 및 시설보육이 갖는 과정적 혹은 환경적질적 수준 여하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일반적으로 저소득층 가정의 영유아들에게는 가정보육보다는 시설보육에서의 경험이 인지 및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성은 영유아 가정의 특징에 따라 다를 수 있다.기관 중심의 보육을 경험

  • [특수아] 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특징을 보이는 경우이므로 잘 살펴야 한다.(신현균. 김진숙. 2000)3) 학령기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아이들에게 부여되는 제재가 많아지게 되는데, ADHD아동은 이에 힘겨워한다. 수업 시간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몸을 뒤틀고 딴 짓을 해 잦은 지적을 받는다. 또 숙제나 준비물을 잘 잊어버리고 자신의 물건도 잘 챙기지 못한다. 문제 해결에도 집중하지 못하여 학습에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충동적인 행동 때문에 친구들과 자주 싸우거나 따돌림을 당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유아들은 자신의 언어를 연습하고 그것을 사회적 상황에 맞게 조화시켜 갈 수 있다.2. 보육교사의 역할보육시설의 경우 만 2세 이하의 영아에서부터 만 5세 유아까지의 영유아들을 보육해야 하기 때문에 영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와 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특히 영아기의 보육교사들은 영아의 발달적 특성상 유아교사와 다른 역할이 요구된다. 1) 만 2세 이하의 영아들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역할만 2세 이하의 영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