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이론] 성취욕구이론(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앳킨슨의 기대가치모델),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Dweck의 무기력감 학습이론, 성취동기와 성취행동에 대한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성취이론] 성취의 동기와 행동에 대한 이론

I. 성취욕구이론
1. 맥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1) 성취하는 사회
2) McClelland 접근의 문제점
2. 성취욕구이론의 개정 : Atkinson의 기대-가치 모델
1) 성취목표의 가치
2) 성취행동과 기대

II.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1. 성취행동에서 ‘안정성’과 ‘통제소재’의 비중
2. 연령에 따른 성취귀인의 차이

III. Dweck의 무기력감 학습이론
1. 무기력감은 어떻게 학습될까?
2. 무기력감을 학습한 아동을 도우려면?

IV. 성취이론에 대한 종합 논평
본문내용
[성취이론] 성취의 동기와 행동에 대한 이론

이 자료에서는 성취의 동기와 행동에 대한 네 가지 이론, 즉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Atkinson의 기대-가치모형, Weiner의 귀인이론, Dweck의 무기력감 학습이론을 알아본다.

I. 성취욕구이론

(1) 맥클리랜드(McCIeIIand)의 성취동기이론

Murray는 "성격의 탐구"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28개 욕구(예 : 성욕구, 친화욕구, 양육욕구)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그중 성취욕구는 '어떤 것을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잘하려는 경향(1938, P. 164)'이다. 이후 McClelland와 Wesleyan대학의 동료들(1953)은 이 저서를 읽고서 성취동기의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들은 성취욕구를 학습된 동기로 보았고 다른 사회적 동기처럼 행위에 뒤따르는 보상과 처벌에 의해 획득된다고 하였다. 가령 마동이 독립적이고 유능한 행동을 할 때 자주 강화 받는다면, 그들의 성취동기는 보다 높아질 것이다. 그러나 노력해도 강화 받지 못한 아동이 높은 성취욕구를 발달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즉, 개인의 성취동기강도는 그가 받은 성취훈련의 속성에 의존하며, 성취훈련의 속성은 아동이 속한 문화, 사회계층, 부모의 태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McClelland 등은 성취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이야기 쓰기법'을 사용했는데 그 까닭은 사람들의 진정한 동기가 공상(꿈, 소망, 두서없는 생각, 백일몽)에 반영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방법으로 측정한 결과 성취와 관련된 상상의 양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었다. 또한 측정한 내용이 타당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성취욕구수준과 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는데 두 변인 간에는 의미 있는 관계가 있었다. 1950년대에 실시된 여러 연구에서 성취욕구 점수가 높은 대학생들은 낮은 학생들보다 평균학점이 더 높고, 많은 노력을 요하는 전문직에 취업하기를 더 원하는 경향이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켈러 Keller 이론
  • ※ 학습목표1. 동기유발의 개념과 기능을 알 수 있다.2. Keller의 거시적 이론이 가지는 특성을 알 수 있다.3. Keller의 ARCS 이론의 네 가지 개념적 범주를 알 수 있다.4. 동기이론의 구체적인 전략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5. 동기설계 모델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6. ARCS 이론의 유용성과 제한점을 말할 수 있다.※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교육공학의 주된 관심사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설계하고 계

  • [성취동기] 앳킨슨(Atkinson), 맥클레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 성취동기의 연구에서 기대X 가치를 강조하였으며, 성취동기의 강도가 개인의 학습과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Atkinson은 전술한 기대 X 가치 이론을 토대로 성취동기를 설명하고 있다.그는 성취행동을 과제에 접근하려는 경향성과 회피하려는 경향성 간의 갈등으로 개념화하였다. 즉, 그는 모든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유발되는 성공에 대한 기대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성취행동에서 성공동기(또는 성취욕구)와 실패회피동

  • [심리학개론]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
  • 1. 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1.1 동기의 정의1.2 동기유발의 정의2. 동기이론2.1 행동주의적 접근2.2 인지주의적 접근(1) 귀인이론(2)자아효능감이론 2.3 인간주의적 접근2.4 성취동기이론(1) 성취동기의 의미(2) 성취동기와 학습3. 동기의 특징과 기능3.1 동기의 특징3.2 동기의 특징4. 동기의 유발방법(1) 보수(또는 칭찬과 벌, reward or punishment)(2) 경쟁과 협동(3) 학습 목적과 결과의 인지(4) 흥미의 이용(5) 성공감과 실패(6) 우월감과 사회적 승

  •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
  • 학습동기 없이는 학습을 기대할 수는 없다.이에 본고에서는 동기의 개념, 동기이론의 역사적 고찰, 학습동기 이론 탐색 및 교실현장에서 학습동기를 효과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밝혀보고자 한다.Ⅱ. 동기의 정의와 동기이론의 역사적 고찰가. 동기의 정의‘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행동하게 하느냐’는 바로 동기에 대한 질문이다. 즉 동기이론은 행동을 원인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동기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일

  • [교육심리학] 학습된 무력감에 관한 연구
  • 교육심리학서 론Ⅰ. 동기심리학1. 동기이론2. 동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2.1. 생물학적 욕구이론2.2. 사회적 욕구이론 2.3. 행동주의적 접근2.4. 인본주의적 접근2.5. 사회인지적 접근 2.6. 인지적 접근 Ⅱ. 학습된 무력감 1. 실험연구1.1. 마틴 셀리그만 (Seliman. M.E.P.) 1.2. 히로토(D.S. Hiroto)2. 학습된 무력감 이론2.1 정의2.2. 초기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2.3. 수정된 학습된 무력감 이론2.4. 학습된 무력감의 발생원인2.5. 학습된 무력감의 수동성 발생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