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1) Weiner’s Attribution Theory
(2) Rotter’s Locus of Control (통제의 소재)
* Weiner 와 Rotter이론의 차이점
2. 귀인변경 프로그램(Attribution Change Program)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인지주의 동기이론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 귀인이론이다.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려는 일반적 법칙을 규명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설명과 예측을 가능케 하려는 하나의 이론적 체계이다. Kelley(1995)는 귀인이론을 사람들이 어떻게 인과론적 설명을 하며, ‘왜’로 시작되는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가에 관한 이론이라 하였다. 여기에서 인과론적 설명, 혹은 ‘원인 귀속’(causal ascription)이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지각된 이유를 의미한다.(Weiner,1974) “내가 왜 교수님을 도와드리고 있는가?” 혹은 “내가 왜 중간고사에서 낙제를 하였는가?” 와 같은 질문에 개인적으로 어떤 답을 머릿속에 떠올리는지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첫 번째 질문에 대해 “교수님이 부탁하신 일이 교육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라고 생각하였을 때와 “교수님이 부탁하신 일을 하지 않으면, 나를 미워할 것이고 이것이 내 학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생각하였을 때 그 학생이 교수를 도와주는 일을 할 때 갖는 동기가 다를 것이며, 차후에 교수가 다시 지원자를 모집할 때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준모. 2001.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신명희 외. 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심우엽. 2000.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이성진. 1985.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박아청.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달석. 1997. 교육심리학. 학지사
Schunk.H.Dale. 1991. Learning Theories : An Educational Perspectives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 충분히 활용가능할 듯 합니다.
  • geren***
    (2008.05.23 18:10: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
  • momo***
    (2005.06.15 16:25:56)
회원 추천자료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과 도식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과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총체적언어학습이론과 귀인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전이와 기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1. 심리학의 정의(King)2. 교육심리학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식이론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

  • 대인관계의심리학_귀인(Attribution) 이론(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을 설명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모델링을 한 경우와 차별을 경험한 것을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시오
  • 대인관계의 심리학귀인(Attribution) 이론(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을 설명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모델링을 한 경우와 차별을 경험한 것을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귀인이론 - 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2) 모델링 및 차별의 사례 Ⅲ.결론Ⅳ.참고문헌1. 서론귀인(attribution)은 관찰을 통해서 사건 및 행동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판단하고 추론하는 인과 추론과정이다. 이러한 귀인 이론(attri

  • [설득심리학] 귀인이론
  • 귀인이론귀인이란- 어떠한 일이 발생하게 된 이유,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혹은 우리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에 대해 행하는 추론.귀인이론의 요지- 사람들이 관찰하는 언어적, 외적 행위로부터 태도나 의도 같은 행동의 근저에 있는 특징들을 추론한다는 것이다.귀인이론들의 공통점- 어떠한 반응의 원인에 대한 추론을 태도변화의 가장 직접적인 선행요인으로 여긴다는 사실성향에의 귀인을 통

  • [광고심리] 귀인이론
  • 귀인연구에서 사용되는 뜻이다. 그러나 귀인은 결과적으로 표적인물에 어떤 특성을 부여하게 만든다.▶ 관련서적들에 의한 귀인이론의 정의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인간행동의 이해/법문사/최정훈 외5名/p322』:우리는 어떤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을 일으킨 원인을 여러 가지 가능한 요인들 중에서 결정하게 되는데, 심리학자들은 이 과정을 귀인과정 이라고 한다.『인간의 이해 심리학/학지사/김현택외 8名/p363』:타인이나 자신의 행위에 관한 인과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1) 정의2) 유형3) 비교6. 귀인이론1)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