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1) Weiner’s Attribution Theory
(2) Rotter’s Locus of Control (통제의 소재)
* Weiner 와 Rotter이론의 차이점
2. 귀인변경 프로그램(Attribution Change Program)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인지주의 동기이론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 귀인이론이다.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려는 일반적 법칙을 규명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설명과 예측을 가능케 하려는 하나의 이론적 체계이다. Kelley(1995)는 귀인이론을 사람들이 어떻게 인과론적 설명을 하며, ‘왜’로 시작되는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가에 관한 이론이라 하였다. 여기에서 인과론적 설명, 혹은 ‘원인 귀속’(causal ascription)이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지각된 이유를 의미한다.(Weiner,1974) “내가 왜 교수님을 도와드리고 있는가?” 혹은 “내가 왜 중간고사에서 낙제를 하였는가?” 와 같은 질문에 개인적으로 어떤 답을 머릿속에 떠올리는지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첫 번째 질문에 대해 “교수님이 부탁하신 일이 교육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라고 생각하였을 때와 “교수님이 부탁하신 일을 하지 않으면, 나를 미워할 것이고 이것이 내 학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생각하였을 때 그 학생이 교수를 도와주는 일을 할 때 갖는 동기가 다를 것이며, 차후에 교수가 다시 지원자를 모집할 때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권준모. 2001.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신명희 외. 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심우엽. 2000.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이성진. 1985.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박아청.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달석. 1997. 교육심리학. 학지사
Schunk.H.Dale. 1991. Learning Theories : An Educational Perspectives
자료평가
- 참고자료로 충분히 활용가능할 듯 합니다.
- geren***
(2008.05.23 18:10:39)
- 괜찮네요~
- momo***
(2005.06.15 16:25: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