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동기이론
I. 강화이론 - 행동주의적 접근
II. 욕구위계이론 - 인본주의적 접근
III. 성취동기이론
IV. 귀인이론
V. 목표와 동기
VI.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본문내용
-
동기이론
동기는 심리학적으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심리학은 각각 동기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어느 한 가지 이론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다. 동일한 현상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교사가 다양한 해결책을 시도할 수 있다. 여기서는 동기와 관련된 대표적인 이론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강화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자들은 모든 행동이 강화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며, 칭찬이나 보상과 같은 외적 동기를 강조한다. 행동주의에서의 동기에 대한 견해는 심리적 쾌락주의(hedonism)라는 한마디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인간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 그리고 고통을 피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다.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의 동기는 과거에 누적적으로 경험한 행동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만일 열심히 수학 공부를 했지만 낮은 점수를 얻었던 학생은 수학 공부에 대한 동기가 감소될 것이며, 미술 시간에 교사로부터 칭찬을 들은 학생은 미술에 대한 동기가 증가할 것이다. 교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아이들에게 틈틈이 유머를 섞어가며 수업을 진행했더니 수업 분위기도 좋아지고 아이들이 수업에 더 열중하였다면, 교사는 그 후 수업시간에 아이들에게 들려줄 재미난 이야깃거리를 미리 준비할 것이다. 이는 동기의 행동주의적 접근이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기보다는 수동적 존재로 가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입장은 행동과 그 동기는 유기체의 내적인 요소보다는 주어진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환경적 결정론이라고 알려져 있다.
동기 측면에서 강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매우 분명하다. 동기를 높이려면 강화를 제공하고 동기를 낮추려면 강화를 보류하거나 벌을 제공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강화이론을 교육 장면에 적용함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상은 누구에게나 동기유발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예컨대, 성적에 별 관심이 없는 학생에게 점수 자체가 보상이 될 수 없다. 둘째로, 교사들은 주로 높은 성적에 대해 보상을 한다. 하지만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열심히 노력하더라도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없으므로 애당초 노력을 하려 하지 않는다. 셋째, 보상의 효과는 일시적이어서 보상이 더 이상 주어지지 많으면 동기도 따라서 감소한다. 넷째, 의적 보상이 내적 동기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는 앞서 예로 든 노인과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