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켈러 Keller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습목표

※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

※ 학습동기 연구의 쟁점들

※ 학습동기의 정의

1. ARCS의 개관

1.1 동기설계

1.2 수업설계

1.3 ARCS 모델

2. 동기설계의 실제-10단계 ARCS모델과 Dick&Carey 모델

1.1 동기설계와 수업설계

1.2 동기설계의 과정

1.3 동기설계의 단계

3. ARCS 모형

[주의집중(Attention)]

◆주의집중과 관련된 개념(요소) - 각성이론, 호기심, 지루함, 감각적인 추구

◆주의 집중의 일반적인 구성요건 - 지각적 각성, 탐구적 각성, 변화성

[관련성(Relation)]

◆ 관련성과 관련된 개념(요소) - 기대-가치이론, 목적지향적 행동(동기), 의사소통과 지각

◆ 관련성과 관련된 두가지 측면

◆ 관련성의 일반적인 구성요건 - 목적 지향성, 모티브 일치, 친밀성

[자신감 (Confidence)]

◆자신감과 관련된 개념(요소) - 통제, 귀인, 자기 효능감, 무기력감, 낙관적 정서

◆자신감의 일반적인 구성요건 - 학습 요건, 성공 기회, 개인적 통제

[만족감(Satisfaction)]

◆주의집중과 관련된 개념(요소) - 내재적 만족감, 외재적 강화, 공정성 이론

◆주의 집중의 일반적인 구성요건 - 지각적 각성, 탐구적 각성, 변화성

4. Activity

5. [포도송이 쟁탈전 Quiz]


본문내용
앞에서 논의된 동기에 대한 쟁점들은 학습동기에 대해서 내재적 또는 외재적, 특성이나 상태, 정의적 영역에 속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하는 등 다양하게 논의되고 정의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이론적 다양성은 동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교사나 수업설계자에게 유용한 것은 아니다. 그들에게는 학습 동기의 어떤 속성이 실제 수업설계에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첫째로 교사가 그들의 처방으로 인한 변화를 실제로 관찰할 수 있도록 정의된 학습동기, 둘째, 다른 교사나 수업설계자가 서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의된 학습동기, 셋째, 교사들의 동기에 대한 조작적 처치를 가능하게 도와주는 학습동기의 개념이 필요하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Keller는 ARCS 모델을 통해서 이 세 가지 준거에 맞는 동기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동기란 간단히 말해 노력의 방향과 세기로 “특정한 경험 또는 목적을 향해 접근하고 회피하는 것에 대한 선택인 동시에 얼마만큼의 노력을 쏟아야 할 지에 대한 선택으로... 행동의 방향과 세기에 의해 드러난다”.
첫 번째 준거와 관련하여 Keller는 동기를 관찰 가능한 세기와 방향성으로 개념화한다. Keller의 정의는 수업설계자들로 하여금 동기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지루하고 애매모호한 논란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동기는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다. 즉, 그들이 할 일은 첫째, 행동의 방향과 세기를 진단하는 것이며, 다음으로 동기분제를 분석하여 필요한 동기전략을 제공하면 되는 것이다. 물론, 내재적-외재적, 특성-상태 등의 논의는 이 두번째 단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준거와 관련하여, ARCS 모델에서는 동기분석이 강조된다. Keller의 따르면 동기의 방향과 세기는 네 가지 동기요소, 즉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동기 상태를 수업설계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이 네 가지 요소들의 타당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세 번째 준거와 관련하여 Keller는 학습자 동기 프로파일을 밝혀내는 대상자 분석에 근거한 동기설계 과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수업 설계자의 머리 속에서 학습동기의 세기와 방향을 짐작하고 동기전략을 마련하는 것보다, 일단 시각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좀 더 구체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동기전략을 처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준거와 Keller의 동기에 대한 정의를 고려할 때, ARCS 모델에 근거한 학습동기는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이라는 측면에서 설명되는 학습행동의 방향과 세기’라고 정의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4장. 교수설계이론
  • 제4장. 교수설계이론 Ⅰ제 1절. 가네(Gagné)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적 배경1. 가네의 이론①학습자가 유의미한 자료를 학습하는 동안 겪는 내적인 인지과정 ②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외적인 교수 사태 ③다양한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2. 교사들은 각 사태에서 요구되는 교수의 사태와 조건을 통합시킴으로써 다양한 학습의 결과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가네의 이론은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고, 교수 활동에서 제공

  • 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 Keller의 교수이론, 《ARCS》*동기는 누구의 책임인가? ⇨교사들이 학습동기를 통제할 수는 없지만 학습동기에 영향을 줄 수는 있다.*교사의 동기유발 책무1. 학습을 위한 환경-협동의지 2. 교수-학습을 위해 중요한 학습동기-학습욕구 3. 자기자각*학습동기에 대한 세가지 개념적 토대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내재적 동기내재적 동기의 같은 개념 : 학습목적적 동기(motivation with learning goals)수행목적적 동기(performanc-gaol oriented), 계속동기(continu

  • [교육공학]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 교수사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제Gagne의 9가지 교수사태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제Keller의 ARCS이론ARCS이론의 개요1980년대 교수설계이론가 중 ‘인지’가 아닌 ‘마음’과 관련된 이론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가 John M. Keller이다.학습자들은 흥미가 없거나 왜 배워야 되는지, 한마디로 ‘동기’를 가질수 없는 과목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학습의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들다. 켈러는 학습자의 동기

  • 가네,캘러,롸이거루스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 설계하기
  • 이론: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수업자료: http://school.kerinet.re.kr/teach/s0319/main2.htm2.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모형학습영역진로의 선택과 직업윤리 (1)삶과 직업학습자분석․중학교 3학년 학생․자신의 삶에 대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는 시기이다.․수업시간에 관련 자료를 보여줄 때 더 이해를 할 수 있다.․학생들은 이 수업시간이면 아침이라서 가장 집중을 한다.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도록 관련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학습목

  • [교육공학] 자극과 반응(과학) 수업지도안
  • Keller)교수사태수업 활동켈러의 ARCS 이론시간1. 주의 획득하기(Attention)* 오늘 배울 교과서의 페이지를 핀다. * “손가락 끝에 뜨거운 것이 닿아본 적이 있나 요?” 질문을 통해 손을 들어 본다. * “그때 우리의 반응은 어땠나요?” 경험담을 말 한다.주의집중 전략의 종류중 탐구적 주의 환기이다. 이렇게 간단한 질문을 통해 수업과 연관되어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을 한다.5분2. 학습목표 제시(Relevance)* “이렇게 손가락 끝에 뜨거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