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동기부여]동기 이론적 기반, 동기 의미, 동기 종류, 동기 기능, 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동기부여 욕구이론, 과정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기의 이론적 기반

Ⅱ. 동기의 의미

Ⅲ. 동기의 종류
1. 생리적 동기
1) 추동 감소 이론
2) 유인동기
2. 개인적 동기

Ⅳ. 동기의 기능
1. 발생적 기능
2. 지향적 기능
3. 조정적 기능
4. 강화적 기능

Ⅴ. 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Ⅵ. 동기부여의 욕구이론과 과정이론
1. 욕구 이론
1)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
2) 알더퍼의 ERG이론
3) 맥클리랜드의 학습된 욕구이론
4) 허즈베그의 2요인 이론
2. 과정 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기의 이론적 기반

동기이론은 다양하다. 실험실 상황에서 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발전된 이론들도 있고, 게임이나 퀴즈를 이용한 상황에서 인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토대를 둔 이론들도 있으며, 또한 임상심리학과 산업심리학에서 행하여진 연구가 기초하여 발전된 이론들도 있다. 동기이론은 다양하다. 여기서는 동기에 관한 대표적 이론 다섯 가지만 살펴보기만 한다.
먼저 행동주의적 접근을 알아보도록 하자.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설명하기 위해서 근접, 강화, 벌 그리고 모델링과 같은 개념들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개념들은 동기를 설명하는 데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행동주의자들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의 동기를 유발하게 하는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 -배고픔, 갈증, 성과 같은 욕구를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욕구는 음식과 같은 일차적 강화인자에 의해서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가 충복될 때 어떤 사건과 경험이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을 통해 일차적 강화인자와 연합이 된다. 이러한 연합된 사건은 이차적 강화인자가 된다. 예컨대, 우리의 부모들이 우리에게 음식을 주고 길러 줌으로써 애정이 음식과 연합이 된다. 스키너와 그의 후계자들은 동물의 행동이 강화에 의해 촉진되고, 방향이 결정되며, 유지되는 것을 증명하였다. 오랫동안 일관해서 강화를 받아온 반응은 더 강한 반응 경향을 나타내고 그렇지 못한 반응은 약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취해진 어떤 행동에 대해 계속해서 강화를 받게 된다면, 우리는 같은 방식으로 행동을 하게 되는 습관이나 경향성을 발달시킬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보상으로 점수를 주고 우등생 마크를 주는 것은 외적 수단에 의해서 학생들을 동기 유발시키려는 노력이다. 그리고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보면, 정신분석은 신경증 질환이 치료법인 동시에 인간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이 두 개의 반대 그룹의 본능해서 나온다고 믿었다. 즉, 생명과 성장을 증진시키는 생의 본능과 파괴로 밀어내는 사의 본능이다.
참고문헌
․ 김용구(1999), 자아개념,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신철우, 조직행동론, 문영사
․ 앤 브루스, 동기부여의 기술
․ 전성연·최병연(1999), 학습동기, 서울 : 학지사
․ 조원영의 모티베이션과 조직성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최정훈 외 5인(1996),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 이론 연구
  • 이론2-2 욕구위계이론2-3 자기효능감이론2-4 귀인이론2-5 성취목표이론2-6 자기결정성이론3 학습동기 유발 전략3-1 과제3-2 평가와 보상3-3 학급 풍토목차Chapter 1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학습동기학업적 활동에 의미가 가치를 부여그것을 통해 의도한 학업적 이득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경향성정의1-1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외재적 학습동기타인으로부터 받는 칭찬, 인정, 보상, 사회적 압력, 벌 등의 외적 보상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내재적

  • [조직행태론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
  • 동기부여이론1) 개념2) 동기유발 요인3) 동기유발 과정4) 접근법2. 동기부여이론의 유형1) 내용이론(1) 개념(2) 유형2) 과정이론(1) 개념(2) 유형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② 브룸의 기대이론 ③ 순치(학습)이론④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3. 순치이론을 통한 동기유발 활용성 평가1) 순치이론의 개념(1) 정의(2) 내용(3) 유인기제의 종류2)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성 평가(1) 기본전제(2) 이론적 적용 방법(3) 평가Ⅲ. 결론Ⅰ. 서론동기

  • [조직행태론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
  • 동기부여이론1) 개념2) 동기유발 요인3) 동기유발 과정4) 접근법2. 동기부여이론의 유형1) 내용이론(1) 개념(2) 유형2) 과정이론(1) 개념(2) 유형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② 브룸의 기대이론 ③ 순치(학습)이론④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3. 순치이론을 통한 동기유발 활용성 평가1) 순치이론의 개념(1) 정의(2) 내용(3) 유인기제의 종류2)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성 평가(1) 기본전제(2) 이론적 적용 방법(3) 평가Ⅲ. 결론Ⅰ. 서론동기

  • [조직행태론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
  • 동기부여이론1) 개념2) 동기유발 요인3) 동기유발 과정4) 접근법2. 동기부여이론의 유형1) 내용이론(1) 개념(2) 유형2) 과정이론(1) 개념(2) 유형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② 브룸의 기대이론 ③ 순치(학습)이론④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3. 순치이론을 통한 동기유발 활용성 평가1) 순치이론의 개념(1) 정의(2) 내용(3) 유인기제의 종류2)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성 평가(1) 기본전제(2) 이론적 적용 방법(3) 평가Ⅲ. 결론Ⅰ. 서론동기

  • [조직행동] 제 6장 동기부여
  • 동기부여와 성과 종합>1.4 동기부여 연구현시점에서 동기부여연구가 활발한 상태는 아니다.그러나,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많이 달라졌고 생활방식이 바뀌었으며 경제상황도 변했다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고 노사관계를 비롯한 종업원들과의 계약관계도 옛날 같지 않다.이러한 점에서 볼 때, 동기부여의 필요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 동기부여 이론은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대별내용이론 : 인간의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