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
1.1 동기의 정의
1.2 동기유발의 정의

2. 동기이론
2.1 행동주의적 접근
2.2 인지주의적 접근
(1) 귀인이론
(2)자아효능감이론
2.3 인간주의적 접근
2.4 성취동기이론
(1) 성취동기의 의미
(2) 성취동기와 학습

3. 동기의 특징과 기능
3.1 동기의 특징
3.2 동기의 특징

4. 동기의 유발방법
(1) 보수(또는 칭찬과 벌, reward or punishment)
(2) 경쟁과 협동
(3) 학습 목적과 결과의 인지
(4) 흥미의 이용
(5) 성공감과 실패
(6) 우월감과 사회적 승인

본문내용
1.동기 및 동기유발의 의미

1.1 동기의 정의

동기는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차게 하는 힘이다. 힘이 무엇인가를 움직이게 하는 것처럼 동기는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동기(motivation)한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음의 여러 동기에 대한 정의를 통해 동기(Motive)란 개체의 행동을 어떤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상태로 정의하고 부여된 환경상태에서 행동의 성질을 결정하는 지배적인 준비태세이다 라고 정의 내려본다.
*개체가 어떤 일정한 형식의 행동을 하려는 태세이다(Martire,1953).
*개체로 하여금 주어진 일을 하게 하며 적당한 활동을 통해 그것을 끝마치게 하는 개체의 조건(McCow).
*개체 내에서 어떤 목표를 향해 행동을 방향 지우는 것(Morgan과 King,1971).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 지우는 그 무엇(Woolfolk,1990)

동기는 충동과 욕구를 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동기를 분류할 수 있는데
*생리적 욕구 : 허기, 갈증, 휴식, 수면, 성욕 (일차적 동기,Primary motives): 생득적인 것으로 후천적 학습에 의하지 않음.
*성격적 욕구 : (이차적 동기,Secondary motives): 경험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된 결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內的)인 직접요인(直接要因)의 총칭이다.심리학 용어로, 동인(動因)이라는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나, 동인이 기계론적(機械論的)인 데 대하여, 동기는 목적론적인 의미가 강하다. 따라서 유기적(有機的)인 요구에서 일어나는 동인은 생리적 동인이라고 할 수 있는 데 대하여, 기계론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목적 및 목표와의 관련에서 발생하는 2차적 요구에 바탕을 둔 동인은 2차적 또는 학습성(學習性) 동기라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기제이론과 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행동치료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이론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1. 발달의 의미1) 크기의 변화2) 비율의 변화3) 새로운 특징의 획득4) 낡은 특징의 소멸2. 인간발달의 중요성3. 성장과 발달4. 성숙과 학습5. 준비성6. 발달에 관한 학설1) 유전설2) 환경설3)

  • 사회심리 레포트
  • 사회심리목차서론본론1. 사회심리란?2. 사회심리학의 역사3. 대표적 학자➀ 타르드 (Jean-Gabriel de Tarde, 1843~1904)➁ 르 봉 (Gustave Le Bon, 1841~1931)➂ 맥도갈 (W. McDougall 1871~1938)➃ 로스 (E. A. ross, 1866~1951)4. 사회심리학 분야➀ 집단심리➁ 사회인지➂ 태도 및 행동변화➃ 대인교류➄ 동기, 정서 및 성격분야➅ 문화 심리5. 사회심리학 특징6. 사회심리 관련 기사➀ 김장훈 효과➁ 학교폭력, 자살이 전염되는 이유7. 사회심리학 관련학과➀ 서울대학

  • [고든 올포트][고든 올포트 연혁][고든 올포트 성격기준][고든 올포트 성격이론][고든 올포트 건강한 성격]고든 올포트의 연혁, 고든 올포트의 성격기준, 고든 올포트의 성격이론, 고든 올포트의 건강한 성격 분석
  • 심리학과 발달심리학은 모두 인간의 신체나 정신과정의 형성과 변화를 탐구한다는 의미에서 공통점이 있다. 발달심리학은 행동과 정신과정을 변화과정을 다룬다. 또한 인간의 여러 가지 능력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연구한다. 학습심리학은 후천적으로 환경의 영향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변화하는 원리를 다루는 심리학 분야이다 . 학습심리학에서는 학습의 동기와 과정, 파지, 전이 및 망각을 탐구한다.정신과정의 정의적 영역을 다루는 연구 분야로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동기 및 청소년기는 불행한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다. 장남인 매슬로우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변호사가 되기 위해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뉴욕시립대학에 입학하였지만 흥미를 못 느끼고 일년만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집을 떠나 매슬로우는 코넬대학으로 갔으며 다시 심리학을 공부하려고 위스콘신 대학으로 이동하였다. 위스콘신에서 그가 사랑했던 베르싸(Bertha)와 20세에 결혼하였다. 결혼은 매슬로우에게 소속감과 방향감을 제공하는 전환점이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